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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株머니 주요산업 증시기상도] 신종코로나 확산…해외 건설프로젝트에 대형 악재

정영석 매일경제TV 기자 | 매경닷컴 | 2020-02-07 04:01:02

질병에 대한 공포에도 정점은 존재한다. 당장은 새로운 질병의 전염 여부, 치유 여부, 통제 가능 여부에 따라 증시가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공포가 정점을 지나고 나면 금융시장도 빠르게 안정화된다. 사스와 메르스 때가 그랬고, 지금도 본질은 다르지 않다고 본다. 사스와 메르스 시기를 돌이켜보면 신규 확진자 수와 신규 사망자 수가 정점을 형성할 때 금융시장이 회복됐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에 따른 업종별 영향력을 점검해 보았다.

전기전자

글로벌 정보기술(IT) 수요에서 약 30%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시장의 수요 둔화 가능성은 있지만, 중국 정부가 우한에 반도체 클러스터(반도체 굴기)를 조성해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극단적인 가정 시 중국 소요 감소와 중국 반도체 굴기 차질이라는 긍정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한다.

정유화학

정유 부문은 과거 메르스·사스 사태 시 석유제품 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1개월 정도로 크지 않았다. 유화 부문은 3~4개월 정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되며, 중국 석유화학제품 수입량 감소에 따른 NCC 가동률 저하로 단기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철강금속

2019년 중국 조강 생산량은 9억9634만t으로 세계 조강 생산량(18억4855만t)의 54%를 차지한다. 우한시가 속해 있는 후베이성의 조강 생산량은 중국 조강 생산량의 4%를 차지한다. 후베이성 비중은 높지 않으나 신종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중국 내 철강 수요 둔화가 우려된다.

건설

주요 건설사의 해외 사업장 및 수주 파이프라인 대부분은 중동과 동남아시아 지역 중심이다. 중국 외 신종 코로나 확산 시 해외 진행 프로젝트의 공정 차질 및 발주 지연 가능성이 상존한다.

자동차

2019년 중국 판매 비중은 현대차 15%, 기아차 9%, 부품주 내에서는 만도가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편이다. 2018년 이후 중국 판매 위축으로 기존 공장 가동률이 50% 내외 수준이라 완성차 중국 공장 생산 중단에 따른 영향력은 제한적이나, 중국에서 국내 공장으로 납품되고 있는 주요 부품의 재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일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엔터·레저

엔터의 경우 중국 공연 비중이 없고, 중국 음원 매출은 타격을 거의 받지 않는다. 또한 일부 아티스트의 중국 매출 비중이 크지 않아 영향력이 제한적이다. 다만 여행·카지노의 경우 신종 코로나 지속 기간을 3개월로 가정하면 단기 충격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인터넷·게임

외부 출입을 자제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수혜가 예상된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 이커머스 업체 아마존 등이 미국 주식시장에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어 온라인 쇼핑, 인터넷 게임 등 콘텐츠 기업은 수혜가 예상된다.

금융

은행은 중국 관련 직접적 익스포저가 미미해 대출 손실 가능성은 없으며, 증권은 해외 딜소싱 감소가 예상되나 변동성 확대에 따라 거래대금 증가가 예상되므로 영향력이 제한적이다. 보험은 의료기관 이용 및 차량 이용 감소로 손해율 개선이 예상된다.

화장품·면세

방한 중국인 감소, 보따리상 위축 등 면세점과 화장품 대형·소형 브랜드 모두 국내 및 중국 매출 감소 우려가 존재하며, 중국 현지 공장을 보유한 화장품 기업은 일시적으로 생산 중단 영향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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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석 매일경제TV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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