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 주식칼럼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MBN GOLD 시황저격] 韓 기술株 조정중이지만 전염병은 극복가능 상황…경기 사이클부터 살펴야

김동호 매니저 | 매경닷컴 | 2020-02-07 04:01:02

지난 주말 미국 증시는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과 이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가 우려되며 원자재 관련주와 경기 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락하며 다우존스지수가 2% 이상 하락하며 마감하였다.

지난해 11월 경기선행지수 상승 반전을 시작으로 30개월 만의 경기 상승 전환이 기대되며 상승하던 한국 증시는 중국 신종 코로나라는 강한 돌발악재를 만나 상승을 멈추고 조정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경험적으로 전염병과 같은 극복 가능한 돌발악재들이 각국 정부의 동반 경기부양책과 금융시장 안정책에 의하여 빠르게 회복되며 경제는 정상적인 궤도로 회귀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특히 증시에서 좋은 매수 기회와 진입의 최적 타이밍은 이와 같은 돌발악재가 극에 달한 시점에서 생긴다.

한국 정부도 선제적으로 슈퍼 추가경정 예산 집행을 통하여 11조원 규모 부양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중국 역시도 재정정책을 통한 경기 진작과 금융시장 안정 조치들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금까지 경기 상승을 이끌어왔던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한 기술주들의 조정에도 불구하고 전염병으로 인한 생산 부문 위축 정도가 소비 부문보다도 약하고 회복도 빠를 것이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증시에서 예상치 못했던 블랙스완과 같은 돌발악재가 발생하였을 때 늘 상기하여야 하는 것은 현재의 경기 사이클이 바닥을 지나고 있는지 정점을 지나고 있는지를 주목해야 한다는 점이다.

한국은 미국의 금리 인상과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경기 하락 추세를 마감하고 경기 상승 반전 초기 국면에 있으므로 증시 역시도 저점에서 이제 막 전환한 초기 국면에 놓여 있다는 점을 간과하여서는 안 된다.

인간의 역사는 늘 환경의 불이익을 극복하고 도전을 통하여 발전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신종 코로나라는 돌발악재는 극복될 수밖에 없는 걸림돌이라는 측면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위기 속에 기회를 찾는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할 시점이다.

[김동호 매니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삼성전자 59,200 ▼ 800 -1.33%
 
주식칼럼 목록보기
[株머니 주요산업 증시기상도] 기세.. 20-02-14
株머니 매니저의 HOT종목 20-02-14
- [MBN GOLD 시황저격] 韓 기술株 조정.. 04:01
[이슈진단] 사스 지나자 반등…공포.. 20-02-03
[이슈진단] 대세에 투자하라!…전기.. 20-01-31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2.21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162.84 ▼ 32.66 -1.49%
코스닥 667.99 ▼ 13.67 -2.01%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