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 주식칼럼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MBN GOLD 시황저격] 대형성장株 추격매수보다…차기주도종목 선점전략을

김영민 매니저 | 매경닷컴 | 2020-06-26 04:07:02

코로나19 재확산 속도가 심상치 않다. 국내에서는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국지적인 확산이 이어지고 있고 해외도 미국, 남미, 그리고 중국 등의 재확산 속도가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여름이 되면 코로나19가 주춤해질 것이란 근거 없는 기대는 그야말로 낭설임이 증명되었고 오히려 코로나19가 변이되면서 백신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주식 시장의 지형 역시 빠르게 바뀌고 있다. 반도체 업종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전통적인 제조업에 속하는 철강, 화학, 조선, 기계장치 등 업종은 시장 상승 랠리에서 철저하게 소외되는 형국이다. 그 자리를 대신해 이른바 성장주라고 할 수 있는 종목들이 빠르게 시가 총액 상위 자리를 꿰차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언택트(Untact) 트렌드가 굳건하게 자리를 잡으면서 플랫폼 기술에 대한 가치가 부각되면서 거침없이 상승하고 있다.

이처럼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증시 지형에도 큰 변화가 생기고 코스닥 시장 중소형주들도 성장주 위주의 차별화 장세가 펼쳐지고 있다.

2차전지 및 수소차 등 미래차 관련주들은 각국의 투자정책 수혜로 연일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고, 제약·바이오 기업 역시 K바이오 열풍으로 인해 주가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따라서 지나치게 소외된 종목이나 최근 시장 트렌드에서 벗어난 종목을 공략한다면 자칫 지루한 시간과의 싸움이 될 공산이 크다. 경제 전반의 펀더멘털보다 지수가 움직이는 속도가 훨씬 빠르고, 당장의 실적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에 높은 점수를 주는 시장일수록 과열과 침체의 주기가 빨라질 수 있는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미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급등하는 종목을 추격 매수하는 것보다는 시장의 순환매 사이클을 이용해 차기 주도주를 미리 선점하는 전략이 유용할 수 있다. 소재·장비 국산화와 관련된 종목과 5세대(5G) 종목군은 그런 측면에서 대안이 될 수 있다.

미·중 갈등 및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경제 회복에 거는 시대가 훨씬 크다. 바람의 방향이 바뀌기 전까지는 불어오는 바람에 몸을 맡기는 게 어떨까.

[김영민 매니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칼럼 목록보기
[株머니 주요산업 증시기상도] 한한.. 20-07-03
[투자프레임 4.0] G2 패권전쟁은 4차.. 20-06-29
- [MBN GOLD 시황저격] 대형성장株 추.. 04:07
[株머니 주요산업 증시기상도] 시중.. 20-06-19
[MBN GOLD 시황저격] 유동성 랠리에.. 20-06-19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07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51.67 ▲ 9.06 0.39%
코스닥 857.63 ▲ 3.51 0.41%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