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 주식칼럼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MBN GOLD 시황저격] 국내외 역대급 머니무브…성장주 랠리에 올라탈때

한균수 매니저 | 매경닷컴 | 2020-07-03 04:03:02

며칠 전 필자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온 보도가 있었다. 미국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상륙한 지난 1월 이후 미국 내 은행의 예금 잔액이 2조달러 이상 증가했고, 4월 한 달 동안에만 8650억달러에 달하는 예금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 내 은행 예금 잔액은 무려 15조달러가 넘는다. 이는 한화로 2경원에 가까운 유동성이며, 당장 어느 자산시장으로 유입되더라도 해당 자산의 가격을 천정부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유동성이다. 우리나라도 별반 차이가 없다. 시장에 풀린 유동성의 척도로 여겨지는 통화량 지표인 광의통화(M2)의 경우 최근에 3000조원을 돌파하면서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 중이다. M2에는 현금, 요구불예금, MMF 등 현금성 자산 대부분이 포함된다.

현재 시장은 쉽게 말해 유동성 장세이면서 `가는 종목이 더 가는 장세`이고, 시장 참여자들은 해당 기업의 밸류에이션에 관심을 가지기보다 개개인이 보유한 유동성과 시장으로 유입되는 신규 유동성에 더 관심이 많다. 현재 시장의 고점을 찾아내는 명확하고 쉬운 방법은 증시나 개별 종목의 밸류에이션보다 향후 시장에 추가적인 유동성이 얼마나 들어올 수 있는지에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증시의 고점을 나타내는 지표는 시중에 풀린 M2와 증시 주변 자금이 될 것이고, 이런 지표에서 추세 이탈이 나온다면 증시에 치명적인 타격을 안길 수 있다.

이런 장세에서 투자자가 눈여겨봐야하는 업종은 무엇일까. 지금 당장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선 밸류에이션에 대한 생각은 잠시 접어두고, 고PER주임에도 주당순이익(EPS)이 꾸준히 성장하는 공룡 IT 플랫폼 기업들이나 이제 막 신고가 돌파를 시작하고 있는 반도체 소재·장비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현재 시장이 아닌 향후 나타날 실적 장세를 바라본다면 현재 기업가치평가가 역사적·경험적으로 움직이던 밴드 하단에 위치한 5G 통신장비업종이나 모바일 부품주 쪽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실적 장세를 기다리는 투자자라면 진득하게 해당 업종이 시장 내에서 재평가받기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분명 변동성이 점점 확대되는 장이지만 그만큼 수익 기회가 더 많이 존재하는 시장이기도 하다. 시장 하락에 대한 헤지는 최소한으로 걸어 놓으면서 적극적 매매가 더욱더 필요해지는 시장이다.

[한균수 매니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칼럼 목록보기
[株머니 주요산업 증시기상도] 스마.. 20-07-10
[MBN GOLD 시황저격] SK바이오팜 이.. 20-07-10
- [MBN GOLD 시황저격] 국내외 역대급.. 04:03
[株머니 주요산업 증시기상도] 한한.. 20-07-03
[투자프레임 4.0] G2 패권전쟁은 4차.. 20-06-29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07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51.67 ▲ 9.06 0.39%
코스닥 857.63 ▲ 3.51 0.41%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