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미국 증시 반등이 약한 이유
2022-07-01 13:09:27 

미국 증시 상하방 오버슈팅은 반복되겠으나 반등세 지속은 어려워

최근 미국 증시와 같이 명확한 근거 없이 큰 폭의 등락이 반복되는 변동성 장세에서는 수급·파생 요인 또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극심한 변동성 장세를 설명할 수 있는 중요 요인으로 옵션 감마(Gamma)에 주목하고자 한다.


옵션 감마는 셀사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켓 메이커들의 옵션 포지션 총합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경우 지수(기초자산) 레벨에 따른 시장 감마는 아래 그림의 형태를 띤다.

그 이유는 바이사이드 투자자들이 자신들의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기 위해 풋 옵션을 매수하는 동시에 수익률 제고를 위해 콜 옵션을 매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 주식시장은 숏감마(옵션 매도) 우위의 포지션인데, 이는 현재 변동성 장세를 설명해준다.

숏감마(옵션 매도) 상황에서 델타헤징은 기본적으로 지수 상승 시 기초자산을 더 매수하고, 지수 하락 시 기초자산을 더 매도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숏감마 영역에서는 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 추세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이를 퀀트 관점에서 역으로 이용한다면, 당일 시장 모멘텀에 편승하는 추세추종(Trend-Following)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6 월 17 일 미국 옵션 만기일 이후 대규모의 숏감마 포지션이 만기를 맞아 사라지며 단기 랠리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현재 숏감마 포지션이 재차 확대됐고 변동성 축소를 기대할 수 있는 전환점인 제로감마 포인트는 4,050pt 수준으로 파악된다.

현 지수 레벨(6/30 일 3,785pt)과의 격차를 감안할 때 투자심리 전환의 계기가 없는 이상 변동성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뉴스 목록보기
"코로나19, 취약계층에 더 타격…저.. 22-08-03
서민은 물가고로 신음하는데…떼돈 .. 22-08-03
- 미국 증시 반등이 약한 이유 13:09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9.30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155.49 ▼ 15.44 -0.71%
코스닥 672.65 ▼ 2.42 -0.36%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