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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이기는 비결-유형 6] 글로벌 트렌드 선점-닥터씨유, ‘항균동필름’ 아이디어는 유럽서
2020-07-03 09:52:32 

글로벌 트렌드를 미리 읽고 국내에 적용하는 것도 틈새시장을 선점하는 한 방법이다.

코로나19 사태에 항균동필름으로 대박을 낸 닥터씨유가 대표 사례다. ‘닥터씨유’는 40년 동안 동(구리)을 제조해온 유성금속의 계열사 유성트랜스글로벌이 2011년 선보인 항균동 브랜드. 유승철 유성금속 대표는 항균동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해외에서 처음 얻었다고 말한다. 유 대표는 “유럽의 문고리나 물통, 심지어 성경책 옆면 등에도 항균동이 사용되고 있었다.
과거 흑사병의 영향 때문이다. 국내에는 아직 관련 제품이 없어 10여년 전 가성비 높은 다양한 항균동 제품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최근 항균동이 적용되는 제품은 스마트폰 플라스틱, 에어컨 필터 등 100여가지에 달한다. 유 대표는 “요즘은 새로 짓는 아파트 인테리어 건축자재에도 항균동 적용 제품이 들어간다. 항균이 생활 속 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항균 제품의 성장에 힘입어 유성금속은 1분기 수출 실적으로만 300억원 넘게 올렸다.

요가복 브랜드 ‘젝시믹스’로 잘 알려진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캐나다 스포츠웨어 브랜드 ‘룰루레몬’에서 힌트를 얻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관계자는 “해외에서 룰루레몬이 잘나가는 데 비해 국내는 여성 요가복 시장이 초기 단계였다. 앞으로 요가복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봤고 예상은 적중했다”고 말했다. 앞선 예측은 실적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매출 640억원, 영업이익 100억원대를 기록했다.

국내에서 프롭테크(정보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 분야를 개척한 부동산 전문기업 ‘직방’도 마찬가지다. 미국의 ‘질로’, 호주 ‘REA그룹’, 중국 ‘쯔룸’ 등 해외에서는 프롭테크 기업이 만든 부동산 중개 플랫폼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었다. 직방 관계자는 “해외는 프롭테크 분야에서 앞선 사례가 많다”고 귀띔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고전 중인 패션업계에서도 글로벌 트렌드를 선점해 선방하는 기업이 적잖다.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아크메드라비’는 최근 패션업계 큰손으로 떠오른 중국 소비자에 집중했다. 티셔츠 전면부에 깜찍한 캐릭터를 크게 그려 넣은 시그니처 디자인이 중국 소비자 취향을 저격했다. 구재모 아크메드라비 대표는 “중국 도매상들이 우리 브랜드를 유독 좋아한다. 로고가 잘 드러나고 브랜드 정체성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옷을 좋아하는 중국인 성향에 잘 맞아떨어진 덕분이다. 올 상반기 매출은 250억원 수준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무신사’는 세계적으로 MZ(밀레니얼·Z)세대가 온라인 편집숍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주목해 성공한 사례다. 간편하게 다양한 제품과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온라인 편집숍은 ‘패스트 캐주얼’ 소비 패턴을 지닌 MZ세대와 잘 맞았고, 실제 영국의 ‘파페치’ ‘네타포르테’ 등 관련 기업도 승승장구하고 있었다.
무신사는 여기에 더해 패션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물론 해외 사례를 국내로 들여와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빠른 실행력과 한국 실정에 맞게 재해석할 수 있는 현지화 노력이 중요하다. 좋은 사업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그걸 국내에 들여오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잘라 말한다.

[박지영 기자 autumn@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065호 (2020.07.01~07.07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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