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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이기는 비결-유형 1] 기술력으로 시장 평정-12만번 접었다 폈다…KH바텍 ‘힌지(경첩)’ 명성
2020-07-03 09:52:57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업 중에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 업체가 상당수다. 파나시아가 대표 사례다. 파나시아는 조선기자재 전문기업. 2018년 약 1억4000만원에 불과했던 영업이익이 지난해 715억원으로 급증했다. 2018년 말부터 선박용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 판매를 시작한 점이 영업이익 수직 상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파나시아 관계자는 “2012년 일찌감치 스크러버 연구개발(R&D)을 시작해 시장을 선점한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삼강엠앤티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후육강관(두꺼운 산업용 파이프)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후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올해 1월 대만 기업과 169억원 규모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제작 계약을 맺고 6월에도 아랍에미리트 기업과 136억원 규모 해상풍력용 파이프 제작 계약을 채결하는 등 해외 수주 소식도 이어진다.

진우엔지니어링(JNT그룹), KH바텍, 영우디에스피 등은 IT·전자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진우엔지니어링과 KH바텍은 스마트폰 관련 기술 강자다.

진우엔지니어링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용 커버글라스(강화유리)가 주력 제품이다. 2014년 글로벌 시장에서 처음으로 3D 커버글라스(양 끝이 휘어진 에지디스플레이용 강화유리)를 양산해 ‘갤럭시노트4’에 독점 공급했다. 2019년에도 키리스 커버글라스(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양옆에 버튼을 없앤 강화유리)를 가장 먼저 양산하며 ‘세계 최초’ 타이틀을 이어갔다.

그룹 매출의 80~90%를 차지하는 자회사 JNTC는 코로나19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 둔화에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도 대비 각각 39%, 195% 증가하는 등 눈부신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박영준 JNTC 대표는 “기술력과 R&D를 중요시하는 문화가 그룹 전반에 자리 잡았다. 덕분에 타사에 비해 수율이 높은 생산체제를 구축해 실적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전했다.

KH바텍은 폴더블 스마트폰을 접었다 펼 때 이음새 역할을 하는 힌지(경첩)를 만든다.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갤럭시Z플립’ 등에 부품을 공급한다. 지난해 미국 IT 전문매체 씨넷이 진행한 테스트에서 갤럭시폴드는 접히는 부분에 결함이 생기기 전까지 약 12만회 접었다 펼 수 있음이 알려지며 주목받았다. 이후 시장에 나온 모토로라 레이저 폴더블폰은 2만7000회 만에 결함이 생겼다.

영우디에스피는 디스플레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장비 전문업체. 지난 2009년부터 OLED 시장 가능성을 보고 검사장비 개발을 시작하는 등 꾸준한 투자를 이어왔다. 덕분에 OLED 검사 관련 주요 기술을 경쟁사에 비해 빠르게 개발하고 삼성디스플레이와 중국 OLED 업체 등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실적 역시 성장세다. 올해 1분기 매출 203억원, 영업이익 18억원을 냈다.
지난해 1분기(매출 95억원, 영업손실 12억원) 성적표에 비해 대폭 개선됐다.

전문가들은 불황에도 끄떡없는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려면 R&D에 꾸준히 투자하고 가격보다는 품질로 경쟁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김용진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는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원천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가격을 낮추며 출혈경쟁을 하기보다는 기술과 품질을 통해 차별화하려는 시도도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김기진 기자 kjkim@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065호 (2020.07.01~07.07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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