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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박한구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장 | 中企 미래 ‘스마트팩토리’…선택 아닌 필수
2020-07-10 13:06:16 

지난해 7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하 추진단)’이 출범했다. 추진단은 중소 제조기업의 스마트팩토리 도입과 제조 혁신, 표준화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초대 단장은 박한구 전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장이 맡았다.



Q. 추진단 출범 후 지난 1년간 변화를 총평한다면. A 스마트팩토리 지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기반이 마련됐다는 것이 성과다.
2022년까지 스마트팩토리 3만개 확산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제조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추진단은 그동안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생산성 30% 향상, 불량률 43.5% 감소, 원가 15.9% 절감 등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 현재 추진단이 진행 중인 사업은 크게 세 가지다.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스마트제조 R&D, 스마트제조 기반 구축 등으로 나뉜다.

Q. 한국의 스마트팩토리 보급률은 어느 정도인가. A 국내 10인 이상 제조기업이 약 6만7000개다. 지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1만2660곳 지원을 완료했다. 올해는 5600개 공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약 19% 보급됐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한 기업은 대부분 레벨 1~2단계에 해당하는 기초 수준이다. 대체로 생산성 향상과 불량률 감소 등에서 긍정적 성과를 냈다. 앞으로 스마트팩토리는 근무 환경 향상은 물론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다.

Q. 스마트팩토리를 단순히 ‘공장 자동화’로 이해하는 경우도 많다. 스마트팩토리와 공장 자동화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공장 자동화는 컴퓨터, 로봇 등을 이용해 생산 과정을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스마트팩토리는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데이터 수집, 분석을 통한 공정 간 유기적인 연결을 중요시한다. 데이터를 통해 최소 비용·시간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최적의 루트를 거쳐 생산한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진 AI에 따라 자율적이고 유연하게 공장을 가동할 수 있다.

Q. 산업 현장에서 스마트팩토리를 적용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무엇인가.

A 아무래도 자금 문제가 크다. 추진단에서는 정부 지원 외에도 지방자치단체 협력을 통한 예산 확보, 대기업 상생 예산 매칭을 통해 부담금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많은 중소기업이 스마트팩토리 구축 자체를 망설이고 두려워한다. 제조강국을 위해서는 수많은 중소기업의 도전정신이 필요하다.

Q. 스마트팩토리 등장으로 근로자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A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면 제조 현장 작업 환경이 개선된다. 대기업만 고집하던 젊은 청년이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사례가 늘어날 수 있다. 경북의 한 기업은 스마트팩토리 도입 후 단순 반복 작업이 줄어들고 일하기 편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여러 변화가 생겼다. 나이 많은 직원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고 청년들이 다시 찾는 젊은 일터로 탈바꿈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처럼 미래에 각광받을 일자리가 늘어나는 사례도 적잖다.

Q. 한국 스마트팩토리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해준다면.

A 스마트팩토리는 중소기업의 열악한 작업 환경·업무 방식·시스템을 바꾸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 과정에서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스마트팩토리 구현은 필수다. 특히 10년 뒤 한국은 고령화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노동력 감소는 인건비 증가와 가격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높다. 스마트팩토리는 생산인구 감소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강승태 기자 kangst@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066호 (2020.07.08~07.14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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