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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2) 스마트팩토리 도입 후 수출길 열린 화신정공 | 사람이 옮기던 3㎏ 쇳덩이 로봇이 ‘척척’ 불량품 1만개당 1800개 → 150개로
2020-07-10 13:06:38 

지난 6월 23일 찾아간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화신정공. 경북 칠곡군 왜관산업단지에 위치한 이 공장은 코로나19 위기에도 풀가동 중이다. 공장 안에 사람은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생산라인 8개를 지나치는 동안 2명밖에 보지 못했다. 그마저도 부품을 직접 만드는 것이 아니라 라인을 제어하는 모니터를 조작하는 모습만 보인다.
로봇이 생산 업무 상당 부분을 대체한 덕분이다. 6축 관절 로봇이 생산라인별로 한 대씩 들어가 재료를 공정기계에 넣었다 빼며 착착 부품을 만들어낸다. 여전히 사람이 직접 만드는 제품도 있지만 공장 자동화율이 52%나 된다.

화신정공은 2016년부터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힘써왔다. 2017년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우수 구축 사례로 선정되는 등 성과를 내는 중이다.

도입 계기는 단순하다. 직원 편의를 위해서다. 스마트팩토리 부문을 총괄하는 김철우 화신정공 전무는 “화신정공 주요 부품 중 ‘드라이브 기어’라는 것이 있다. 후륜구동 차에 들어가는 동력 전달장치인데 이걸 만들려면 3㎏ 넘는 소재를 5~6번 정도 한 기계에서 다른 기계로 들어 옮겨야 한다. 하루에 수십 번씩 무거운 쇳덩이를 나르다 보면 업무 만족도는 자연히 떨어진다. 직원 부상 위험도 크다”고 설명했다.

근로 만족도를 높이고 위험도는 낮추기 위해 선택한 대안이 로봇이다. 3개월에 걸쳐 드라이브 기어 제작용 6축 관절 로봇 두 대를 시험 도입했다. 이후 다른 부문에도 로봇을 들이고 통합생산관리시스템(MES)도 적용했다.

스마트팩토리 도입 성과는 곧장 숫자로 나타났다. 먼저 생산성이 개선됐다. 이전에는 한 시간당 평균 19개 부품을 만들었다. 이제는 26개를 만든다. 단순히 물량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로봇을 활용하기 전에는 제품 1만개를 만들면 이 중 1800개는 불량품이었다. 이제는 1만개당 불량품 수가 150개가량에 불과하다. 납기 준수율도 종전 94%에서 100%로 개선됐다. 과거에는 생산라인에서 근무하던 직원이 다치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이제는 완전히 사라졌다. 20~30대 청년 직원 수가 늘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로봇 도입 전에는 청년 직원이 2~3명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20명이 넘는다.

스마트팩토리 덕분에 해외 수출길도 열렸다.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등에 부품을 공급하고 이 부품을 이용해 만든 차량이 해외 시장에서 판매되는 방식으로 간접수출을 한 적은 많았다. 하지만 화신정공이 직접 외국 기업에 부품을 공급한 적은 없었다. 그런데 최근 한 미국 업체와 전기차 부품 공급 계약을 맺었다. 김철우 전무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 제품 단가를 낮추고 납기 준수율을 개선한 점이 계약 체결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번 거래를 통해 레퍼런스(거래 이력)가 생기면 앞으로 추가 수출 계약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일본 바이어와도 수출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앞으로 화신정공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라인에 투입된 로봇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재고관리 시스템, 납기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장을 예방하는 등 데이터 기반 체제를 구축하려고 한다. 물류 시스템에 로봇을 도입하는 등 생산 이외 부문 개선에도 나섰다. 지금은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만 만들지만 로봇 부품 관련 연구개발(R&D)도 한창 진행 중이다.

[김기진 기자 kjkim@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066호 (2020.07.08~07.14일자)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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