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해외증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향기까지 분위기 맞추는 럭셔리 전기차…링컨 새로운 플랫폼 `스타` LA에서 발표
2022-04-21 11:39:04 

포드 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링컨이 출시 100주년을 맞아 전기차 플랫폼 컨샙인 '스타'를 공개했다. 링컨은 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3종, 2026년에는 4종의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시간 21일 링컨은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발표회를 갖고 이같은 사실을 발표했다. 현장에서 실물을 통해 본 '스타' 플랫폼의 가장 인상적인 특징은 아침 점심 저녁 등의 시간적 분위기에 맞게끔 실내환경을 최적화해 주는 기능이었다.
예를 들어 아침시간 대에 적합한 주행모드인 '코스탈 모닝'(Coastal Morning)를 켜게 되면 바닷가의 파도치는 소리가 들리고, 실내 모든 조명이 해변가에서 일출을 보는 것과 같은 모습을 연출하게 된다. 여기에 실내 방향제까지 바닷가 안개내음이 나는 종류로 분사된다. 점심에 어울리는 '마인드풀 바이탈리티'(Mindful Vitality)모드는 빠른 비트의 음악과 화사한 향기, 번쩍이는 조명 등이 어우러진다. 저녁에 적합한 '이브닝 칠'(Evening Chill)은 조용하고 침착해 지는 음악과 조명, 그리고 차분한 향기가 종합적으로 실내를 감싸게 된다.

또 한가지 특이한 점은 보통 내연기관 차량의 엔진이 위치하는 앞 트렁크 부문이 전기차량이기 때문에 비어있게 되는데, 그 빈 공간이 차량 실내 바닥과 바로 연결되는 형태의 디자인으로 짜여져 있다는 점이다. 즉, 운전석과 조수석에 앉아서 발을 뻗으면 앞 트렁크까지 닿을 수 있다. 게다가 앞 트렁크 쪽의 조명이 실내에 연결되면서 훨씬 내부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까지 노렸다. 엑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 또한 투명한 크리스탈 재질로 만들어져 바닥이 투명하게 비치게 되는 디자인 구성을 갖췄다. 케말 쿠릭 링컨 글로벌 디자인 디렉터는 "바닥에서 은은하게 비치는 조명 또한 링컨의 '스타' 플랫폼이 제공하려는 경험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런 디자인을 통해 통일성을 주려는 의도와 철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전기차 플랫폼이기 때문에 후드의 높이가 낮아졌고, 그로 인해 공기저항이 줄어들어 같은 에너지 투입 대비 주행거리가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 링컨 측의 설명. 앤쏘니 로 포드자동차 최고디자인 책임자는 "전기차 플랫폼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갖고 있는 여러 디자인 적인 한계들을 넘게 해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며 "링컨의 컨샙 플랫폼인 '스타'는 새로운 디자인의 한계를 넘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하나의 연구결과"라고 했다.

링컨은 향기-조명-음악 등을 종합한 '스타' 플랫폼의 이러한 경험들을 2025년 이후 출시할 전기차량에 모두 적용할 계획. 짐 팔리 포드 CEO는 "유연한 전기차 플랫폼을 링컨 럭셔리 브랜드에 결합하면 고객들에게 (이전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경험들을 제공할 수 있다는 예시가 바로 이번 '스타' 플랫폼"이라며 "링컨 차량들을 연결된 디지털 시대에 내놓으면서 우리는 사람들이 차량과 소통하는 방식을 바꾸려 한다"고 말했다.

링컨은 전기차 플랫폼의 발표 이후 서서히 모든 차량에서 내연기관을 없애는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조이 팔로티코 링컨 회장은 "링컨은 탄소배출을 없애는 새로운 미래로 전환하는 새로운 챕터에 들어섰다"며 "'스타' 컨샙은 바로 그런 완전 전기차량 포트폴리오로 가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엔젤레스 = 신현규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레이 22,300 ▲ 2,150 +10.67%
 
해외증시 목록보기
英엔지니어링 컨설팅 업체 ODE, 통영.. 22-05-08
CPI·국채금리·연준 발언에 변동성.. 22-05-08
- 향기까지 분위기 맞추는 럭셔리 전기.. 11:39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7.07 04:30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30.11 ▼ 11.67 -0.50%
코스닥 750.04 ▼ 0.91 -0.12%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