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해외증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가스 부족 해결하려면 우리한테 줄서라"…러시아 대사 유럽에 엄포
2021-10-11 17:57:17 

러시아가 유럽이 천연가스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면 러시아와의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치조프 유럽연합(EU) 주재 러시아 대사는 유럽 의 주장과 달리 러시아가 유럽 가스 가격 급등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러시아를 적으로 간주하는 유럽의 외교정책은 유럽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치조프 대사는 "러시아는 가스 가격 급등에 관심이 없다"고 주장했다. 천연가스 가격은 유럽 국가들이 석탄 수요를 늘리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치조프 대사는 말했다.


유럽의 에너지 위기는 EU의 기후변화 정책 때문에 악화됐다고 치조프 대사는 강조했다. 그는 "모든 문제들은 주로 정치적인 이유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졌다"며 "EU의 에너지 정책은 기업들이 (가스) 비축량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꺼리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유럽이 러시아를 지정학적인 적으로 규정하는 정책을 고수하는 것은 유럽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EU가 태도를 바꾸면 러시아는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치조프 대사는 밝혔다. 치조프 대사는 "적이라는 단어를 파트너로 바꾸면 문제가 더 쉽게 해결될 것"이라며 "EU가 이를 수행할 충분한 정치적 의지를 찾을 때 그들은 우리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미 유럽의 천연가스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고 치조프 대사는 강조했다. 그는 유럽 천연가스 수요의 35%를 공급하는 러시아 국영 천연가스회사 가스프롬이 푸틴 대통령의 생산량 조정 지시를 신속하게 처리할 것으로 전망했다. 치조프 대사는 "푸틴 대통령은 가스프롬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라고 조언했고, 나는 가스프롬이 이에 귀를 기울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치솟는 가스 도매 가격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조치가 조만간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럽과 미국이 반대하고 있는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프롬의 새로운 가스 운송 파이프라인 '노르트 스트림2'를 승인하는 것이 유럽 가스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치조프 대사는 제안했다. 유럽 일부 정치·경제 분석가들은 러시아가 노르트 스트림2 승인을 압박하기 위해 가스 공급을 의도적으로 줄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EU가 유럽 에너지 기업들이 가스프롬의 천연가스를 매입할 때 장기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경제적이지 않다고 규제하며 자유롭게 거래되는 현물 시장에서 가스를 매입하도록 강요하는 것도 문제라고 치조프 대사는 지적했다. 그는 "장기 계약은 공급을 보장할 수 있게 만들고 수량·가격의 안정성을 가져다준다"고 말했다.

지난 6일 영국 런던의 상품거래소 인터콘티넨털익스체인지(ICE) 가스 가격은 연초 대비 거의 10배까지 뛰어올랐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이 가스프롬의 가스 공급량을 늘릴 수 있다고 암시한 뒤 가스 가격은 다시 하락했다.

[김제관 기자]

 
해외증시 목록보기
[표] 주요국 증시 주간 동향 21-10-11
치솟는 에너지 가격에 소비 위축…美.. 21-10-11
- "가스 부족 해결하려면 우리한테 줄.. 17:57
美 비트코인 20% 뉴욕주서 채굴된다 21-10-11
韓 휴장 속 아시아증시 동반강세 21-10-11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12.02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945.27 ▲ 45.55 1.57%
코스닥 977.43 ▲ 0.28 0.03%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