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해외증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이러니 외제차 사기 어렵지"…코로나 봉쇄 들어간 중국 선양공장
2022-03-24 17:18:13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에서 도시 봉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의 중국 내 공장들이 문을 닫는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이 같은 사태가 장기화하면 전 세계 자동차 시장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4일 관영매체인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동북부 선양시에 위치한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BBA) 자동차 생산 공장 2곳이 이날부터 일주일간 조업 중단에 들어갔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선양시가 이날부터 일주일간 주민 외출 금지, 생산시설 가동 중단 등 전면적인 도시 봉쇄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BBA는 독일 BMW와 중국 화천그룹이 합작해 선양에 설립한 자동차 업체로 선양에서 2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BBA는 연간 76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어 본국인 독일을 제외하면 세계 최대 규모의 BMW 생산 기지"라고 소개했다.

이번 선양 공장의 조업 중단이 당장 BMW의 세계 공급망에 큰 혼란을 가져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베이이공대 산하 자동차산업혁신센터 장샹 연구원은 "BBA 공장이 일주일간 문을 닫더라도 BMW는 유럽, 미국 등지에 많은 공장을 갖고 있는 만큼 세계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국 시장에는 일정 부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린성 창춘시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시 봉쇄로 이치자동차, 훙치 등 중국 토종 브랜드 생산 공장들과 폭스바겐, 아우디, 도요타를 비롯한 외국 기업 합작 생산 공장이 조업을 중단한 바 있다. 지난 17일에는 상하이에 위치한 테슬라 공장이 이틀간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베이징 = 손일선 특파원]

 
해외증시 목록보기
잔인한 4월 보낸 증시…5월 FOMC 주.. 22-05-01
엔저 심화에 은행 엔화예금 급증…".. 22-05-01
- "이러니 외제차 사기 어렵지"…코로.. 17:18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6.30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32.64 ▼ 45.35 -1.91%
코스닥 745.44 ▼ 16.91 -2.22%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