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곤충으로 플라스틱 생분해한다
2020-06-03 17:48:57 

곤충 체내에서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박테리아가 발견됐다. 전 세계적인 플라스틱 쓰레기 대란을 해결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김대환 기초학부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아메리카왕거저리 유충인 슈퍼웜 체내에서 플라스틱 성분인 폴리스티렌을 생분해하는 박테리아를 최초로 발견했다고 3일 밝혔다. 폴리스티렌은 가격이 저렴해 생활용품, 용기, 포장재 등으로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플라스틱 성분이다.
연구팀은 우선 플라스틱 이외 영양원이 없는 배양기에서 슈퍼웜의 소화액을 배양해 플라스틱 분해 박테리아 후보를 선별했다.
연구팀은 박테리아가 플라스틱에서 증식하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해 플라스틱 분해 박테리아인 '슈도모나스'를 발견했다. 다만 박테리아가 플라스틱을 대규모로 분해할 수 있을 정도로 상용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김 교수는 "플라스틱 생분해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상용화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후속 연구를 통해 플라스틱 분해 유전자와 효소를 찾고 이를 개량해 분해 효율을 증가시킬 계획이다. 이르면 2~3년 내에 실용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종화 기자]

 
전체뉴스 목록보기
유엔 간 아마존 원주민들…"브라질 .. 20-09-27
미 공화당 전직 의원들 "트럼프 부적.. 20-09-27
- 곤충으로 플라스틱 생분해한다 17:48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11.27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633.45 ▲ 7.54 0.29%
코스닥 885.56 ▲ 11.03 1.26%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