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IR52 장영실상] 지성산업개발 / `JS 수로형 집수정`
2020-06-03 17:49:14 

건물 내 물 고임 현상 방지 등 가뭄·홍수 예방 기술에서 가장 앞서 나가는 업체로 꼽히는 지성산업개발이 개발한 친환경 빗물관리 시스템인 'JS 수로형 집수정'이 2020년 21주 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JS 수로형 집수정은 국내 집수정 분야에서 처음으로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집수정은 건물 내 물이 모이는 장소를 말한다. 기존 집수정 시스템은 건물 안팎으로 흐르는 지표수를 모아 배출만 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JS 수로형 집수정은 지표수뿐만 아니라 지표면 아래로 침투한 침투수까지 한곳으로 모아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설계됐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JS 수로형 집수정은 기존 지표수 배출 방식의 집수정 시스템의 단점인 물 고임 현상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 지표수와 침투수까지 모두 배출하기 때문에 홍수 예방을 더 잘할 수 있고, 침투수를 미리 지하수 형태로 모아둠으로써 가뭄에도 대비할 수 있어 경쟁력이 있다.


김용인 지성산업개발 연구개발부 연구소장은 "지성산업개발이 연구를 시작하던 초창기 때만 해도 '초기 빗물 처리'라는 개념이 국내에는 거의 없었고 이런 연구를 하는 건설회사도 드물었다"며 "공사나 열심히 하지 무슨 연구개발이냐는 주변 우려가 적지 않았지만 '건설회사도 이제는 시공능력 하나만으로는 생존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JS 수로형 집수정 개발에 뛰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김 소장은 "JS 수로형 집수정을 사용한 집배수 시스템은 기존 원형수로 및 측구수로 집배수 시스템보다 2~3일 이상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공사비 역시 50%가량 절감할 수 있다"며 "건설 전 단계에 걸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89% 줄여주는 친환경적인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집수정 분야 최초로 녹색기술 인증과 녹색건축물 인증을 받은 것은 이 때문이다.

지성산업개발에 따르면 JS 수로형 집수정은 지난해 매출 5억5000만원을 올렸고 올해에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 주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관 : 매일경제신문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김시균 기자]

 
전체뉴스 목록보기
화이자 "코로나 백신, 선진국들엔 미.. 20-07-29
트럼프 장남, 트위터에 코로나19 허.. 20-07-29
- [IR52 장영실상] 지성산업개발 / `J.. 17:49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9.28 13:43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13.67 ▲ 34.88 1.53%
코스닥 830.98 ▲ 22.7 2.81%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