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해외증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레이디스 앤 젠틀맨"이 성차별이라고?…서구권 항공사서 속속 퇴출
2022-05-27 13:23:00 

관객이나 고객을 높여서 부르는 말로 흔히 쓰이는 '신사 숙녀 여러분(Ladies and gentlemen)’ 관용적 표현이 서구권에서 점차 퇴출되는 모양새다. 남녀의 성을 갈라서 지칭하고, 성소수자를 배제하는 성차별적 용어라는 이유에서다. '삐뚤어진 시각에서 모든 것을 문제삼는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26일(현지시간) 영국 언론 데일리메일은 영국의 전세항공사 TUI 에어웨이즈가 조종사와 객실 승무원들에게 더 이상 '신사 숙녀 여러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TUI 에어웨이즈는 앞으로 '신사 숙녀 여러분'이라는 표현 대신 '승객들(Passengers)’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계획이다.

TUI 에어웨이즈가 '신사 숙녀 여러분'을 사용하지 않게 된 것은 이 표현이 성차별적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특히 트랜스젠더와 같은 성소수자를 배제하는 표현이라는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서구권 항공사 가운데 '신사 숙녀 여러분'을 금지한 곳은 TUI 에어웨이즈가 처음이 아니다. 영국항공을 비롯해 루프트한자, 이지젯, 에어캐나다 등 유명한 항공사들이 이미 대열에 합류한 상태다.

영국 내에서도 '신사 숙녀 여러분'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영국항공도 지난해 10월 '신사 숙녀 여러분'을 금지한 직후 'woke'(깨어있는)라는 비판에 시달렸다. 'woke'는 성차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이지만 최근에는 성평등론자 등을 지칭하는 다소 경멸적인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자유협회(The Freedom Association)의 앤드류 앨리슨은 "그들은 현실감이 없다. '신사 숙녀 여러분'은 전통적으로 공손함을 드러내는 표현이었다"라며 "불쾌감을 느끼는 극소수를 달래기 위해 이것을 바꿀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고득관 매경닷컴 기자]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레이 22,350 ▼ 200 -0.89%
 
해외증시 목록보기
뉴욕증시, FOMC 결과 발표 앞두고 혼.. 22-06-15
뉴욕증시, FOMC 공격적 긴축 우려에.. 22-06-15
- "레이디스 앤 젠틀맨"이 성차별이라.. 13:23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2 15:2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27.94 ▲ 4.16 0.16%
코스닥 831.63 ▼ 0.52 -0.06%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