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이란 "트럼프 체포영장 발부…인터폴 적색수배 요청"(종합)
2020-06-30 06:00:00 

이란 테헤란주의 알리 거시-메흐르 검찰청장은 29일(현지시간)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됐다고 밝혔다.

거시-메흐르 청장은 "트럼프는 순교자 가셈 솔레이마니 장군을 암살한 혐의를 받는다"라며 "살인과 테러 행위를 한 혐의로 트럼프와 이 범죄와 연루된 미군과 다른 정부 소속 공범 36명에 대해 체포영장이 발부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폴에 트럼프 대통령을 '적색수배'해 달라고 공조를 공식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트럼프가 대통령 임기를 마친 뒤에도 그를 끝까지 추적해 체포한 뒤 기소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모흐센 바하르반드 이란 외무부 법무담당 차관보도 "솔레이마니 장군 암살에 가담한 미국 정부와 암살 작전에 자국 영토를 사용하도록 한 일부 정부는 법적인 책임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는 암살에 가담한 미국인 40여명의 신원을 파악했고 암살에 사용된 무인기를 조종했던 미군의 신원도 곧 밝혀낼 것"이라며 "국제적 사법 절차에 따라 이들에 대한 공소를 곧 제기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란 군부의 거물인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전 사령관은 올해 1월3일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미군의 무인기 폭격으로 살해됐다.

이를 보복하려고 이란 혁명수비대는 1월8일 이라크의 미군 주둔 기지 2곳을 향해 탄도미사일 20여발을 발사해 양국의 군사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

이란 검찰의 체포영장 발부 보도에 이란에 매우 적대적인 성향의 브라이언 훅 미 국무부 대이란 특별대표는 "우리가 알기론 인터폴은 정치적 사안에 적색 수배를 내리지 않고 개입하지도 않는다"라고 말했다.

또 "이란의 주장은 국가안보, 국제평화, 안정 증진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라며 "누구도 심각히 여기지 않는, 관심을 끌려는 선동이고 이란을 우습게 보이도록 뿐이다"라고 일축했다.

[연합뉴스]

[https://youtu.be/OCr-rjAgTgA]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레이 47,500 ▼ 350 -0.73%
 
전체뉴스 목록보기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이 공용주차장 확.. 20-06-30
한전 오늘 이사회…인도네시아 석탄.. 20-06-30
- 이란 "트럼프 체포영장 발부…인터폴.. 06:00
뉴욕증시, 지표 호조·연준 부양책에.. 20-06-30
코로나가 바꾼 기업 브랜드 가치 \".. 20-06-30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03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251.04 ▲ 1.67 0.07%
코스닥 827.57 ▲ 12.27 1.50%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