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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039840) 악재는 주가에 이미 반영. 하반기 수출 회복 기대

종목리서치 | 상상인증권 나민식 박주영 | 2020-07-10 11:32:17

악재는 주가에 어느정도 반영. 이연 매출 발생으로 하반기 회복 기대

과거 주가 흐름을 보면, 수출 비중이 70%가 넘기에 수출이 증가할 때 주가도 올랐다.

2019년 : 미국, 중국 매출 2배 이상 성장→연간으로 주가 46% 상승. 그러나 코로나로 2Q20 매출액 270억(YoY -11%), 영업이익 46억(YoY -50%)을 추정한다.

수출 실적도 YoY -10%를 예상하지만, 주가에는 상당부분 반영돼 있다.

임플란트 특성상 치료를 계속해서 미룰 수도 없다.

하반기에 이연 매출이 발생한다면 2020년 연간으로는 소폭 성장할 것으로 본다.

하지만 실적 하향 조정은 불가피해 목표주가를 하향한다.




임플란트 산업은 고성장 중. 그러나 기업별 차별화는 적다

동사는 임플란트 제조회사이며, 매출액 비중은 제품(임플란트) 88%, 상품(치과용기자재) 12%이다.

임플란트 국내시장 규모는 1조 3,621억원이다.

2019년 의료기기 연간 생산액이 12% 성장할 때, 임플란트는 27% 성장했다(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성장의 배경으로는 ① 주 소비층인 노인 인구 증가와 ②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확대로 가격 부담이 완화된 것을 들 수 있다.

65세이상 인구 : 654만명(15년) → 768만명(19년). 건강보험 대상 연령 : 만75세이상(14년) → 만70세이상(15년) → 만65세이상(17년). 고성장하는 만큼 시장 플레이어도 많다(국내 제조사 40여개). 글로벌 상위 5개사는 미국 회사로 Zimmer, Straumann 등이 있다.

그러나 회사별 품질 차이가 적어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면 후발주자로서 M/S를 늘릴 가능성이 있다.




차별화 전략 : 고부가가치 제품 출시 ∙ 디지털화 ∙ 치아 시장 진출

동사는 차별화 전략으로 ① 기존 임플란트를 개선한 UV임플란트와 ② 임플란트 시술 과정을 디지털화한 Dionavi를 출시했고, ③ 임플란트 시장보다 큰 치아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UV임플란트는 골 친화성 강화 제품으로 기존 제품보다 20~30% 가격이 높다.

Dionavi를 팔면 UV임플란트(혹은 기존 임플란트) 매출이 함께 발생하는 구조로 Dionavi 관련 매출은 35%이다.

해외 판매 단가는 한국의 3~6배로 ASP가 높고, 캐파증설이 필요 없어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세가 높다.

더 나아가 임플란트 시장보다 규모가 10배 크고, 마진율이 더 높은 치아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 시장은 고체물질을 깎아 치아를 만들었다.

동사는 3D 프린팅 소재로 치아를 제작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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