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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2분기 부진 이후 하반기 개선을 기대

종목리서치 | 키움증권 김민선 | 2020-07-10 13:27:55

2분기 실적은 당초 예상 대비 부진할 전망

동사의 2분기 영업이익은 273억원 (YoY -73.0%)으로, 기존 추정 (464억원) 및 컨센서스 (590억원)를 하회 할 것으로 전망한다.

국내 (YoY +2%), 중국YoY +3%) 시장은 견조했으나, 미국, 유럽 시장에서 Covid-19 확산으로 인한 완성차 판매 부진과 타이어 교체 수요 감소의 영향이 있을 것이다.

동사의 2분기 미국, 유럽 매출액은 YoY 약 40%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4, 5월 국내 타이어 수출액은 YoY -60.2%, -53.1%를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국내 타이어 수출 판가도 $3,761/ton (YoY -9.7%, QoQ -7.3%)를 기록, 판가가 제품 수요의 부진, 환율 상승, 원재료 가격 하락을 일정 부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단기적인 실적에는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이후 개선세를 기대

그러나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4월을 저점으로 회복세에 있으며, 동사의 6월 실적은 평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회복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Goodyear의 CFO Darren Wells는 한 컨퍼런스에서 미국 타이어 소매점 활동률은 5월 말 기준 (7일 이동 평균) YoY -5% 수준으로 회복했다고 언급해,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수요 회복을 기대하게 했다.

또한 2분기 이후 원재료가격 하락이 심화 되었고, 원재료 구매에서 투입까지 소요되는 약 2~4개월의 래깅 기간을 고려하면, 3분기 이후 원가 개선 효과도 있을 것이다.

(천연고무가격 2Q20 $1,118/ton vs 2Q19 $1,519/ton, 1Q20 $1,350/ton, SBR(합성고무) 가격 2Q20 $1,056/ton vs 2Q19 $1,378/ton, 1Q20 $1,313/ton)

또한 지주사 경영권 승계 이슈에 따른 주주친화정책 강화도 기대된다.

동사의 19년 배당 성향은 16%로 글로벌 경쟁사 (vs Bridgestone 39%, Michelin 38% 등) 대비 낮아, 향후 배당 확대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2Q20 예상 실적을 반영해 2020년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로 3,766억원(YoY -30.8%)을 제시하며 이는 기존 전망치 대비 -5.9%, 시장 컨센서스 대비 -11.2% 하회하는 수준이다.

목표주가 30,000원(12mf PER 11.8x 적용, 과거 5년 평균 10.7x)을 유지하나, 최근 주가 상승으로 투자의견을 Outperform으로 하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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