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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수] 대한항공 기내사업부 양도

분석리서치 | 이베스트투자증권 안진아 | 2020-07-08 10:06:31

대한항공 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사업부 양도

● 동사는 기내식 및 기내 면세점 사업부 매각 진행을 위해 크레딧스위스와 삼정KPMG, 김&장 법률사무소, 법무법인 화우등과 자문 계약 체결한 가운데, 유동성 확보 위한 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사업부 잠정 매각 논의를 전일 이사회에서 논의. 기내 사업부 매각 대상으로 한앤컴퍼니(PEF)에 배타적 협상권 부여

● COVID 19로 인한 영업실적 악화 가운데,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의 지원(1조 2천억원) 조건으로 내세운 송현동부지 매각과 왕산레저개발 지분 매각 지연으로 1)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사업부, 2)항공정비(MRO), 3)마일리지(FFP) 사업부 매각이 거론되고 있었으며, 우선적으로 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사업부 양도

●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채권단은 금번 1조 2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며, 동사에게 2021년 말까지 2조원 이상의 자본 확충할 것을 요구. 서울시는 송현동 부지 매입가격이 예상보다 낮은 4,671억원으로 책정, 2년 분할 납부 방식 제안에 송현동 부지 및 왕산레저 개발 지분 매각 지연되고 있는 상황

● 과거 기내식 사업부 매각을 통한 자본 확충 사례로 아시아나항공이 대표적(2018.07).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BW(약1,600억원)를 중국 하이난항공이 인수하는 조건으로 기내식 서비스를 LSG(스카이셰프코리아)에서 하이난 계열사인GGK(게이트고메코리아)로 변경

● 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사업부 매각에 배타적 협상권을 가진 한앤컴퍼니의 경우 SK그룹 재편과(SK D&D, SK엔카, SK해운 등) 현대상선 등 드라이벌크선 사업부 및 한온시스템 인수 이력이 있음. 또한 웅진식품 매각 이후 국내 F&B 포트폴리오다각화 고려 시, 동사 기내식 사업 인수를 통한 F&B 사업부문 강화 및 시너지 효과 도모할 것으로 예상

● 항공정비(MRO) 사업부와 마일리지 사업부 역시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확정된바 없음. 사업부 매각 절차 및 현금 유동화가 비교적 수월한 사업부는 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항공정비(MRO), 마일리지(FFP) 사업부 순

● 기내식 및 기내면세점 매각으로 인한 자본확충 효과는 송현동 부지 매각 대비 재무구조 개선 기여도가 클 것으로 예상

● 현재 동사가 확보한 유동성 자금은 약 2.3조원(정부지원자금 1.2조원+유상증자 1.1조원)으로 1)정부의 기안기금, 2)기내사업부 매각을 통해 추가 자본 확충, 유동성 확보해 나갈 것으로 예상


대한항공 일간챠트01/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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