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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Hello, 수소

분석리서치 | SK증권 권순우 | 2020-07-09 09:46:32

▪ 수소차, 관심은 상용시장(Commercial Vehicle)으로

니콜라(Nikola) 상장 이후로 수소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졌다.

기존 완성차업체 중심으로 성장하던 수소차 시장에 신규참여자가 출현했다는 점도 의미가 크지만,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았던 상용시장을 부각시켰다는 점이 중요하다.

도요타와 현대차그룹을 포함한 많은 업체들도 상용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 낮아지는 TCO, 확장되는 수소생태계

많은 강점에도 불구하고 확산이 더딘 이유로 기존 내연기관과 전기차 대비 높은 TCO(Total Cost of Ownership)를 꼽을 수있다.

TCO 를 낮추기 위해 필요한 대규모투자는 Pandemic 이후 경기회복을 위한 대규모 부양책과 강화되는 규제로 점차해결될 전망이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까지의 원가하락이 기대되고, 이를 기반으로 수소생태계 확장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수소관련 투자의 범위를 보다 넓힐 필요가 있다.




▪ 글로벌 수소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 수소에너지 기업인 Plug Power(PLUG)의 주가는 3 개월 동안 5 배 상승했다.

수소 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미국에서도상당하다.

따라서 글로벌 수소 에너지 기업들을 보유한 ETF 를 소개한다.

iShares Global Celan Energy ETF(ICLN) / Invesco WilderHill Clean Energy ETF(PBW) 외 6개


▪ 한국 수소경제, 먼 미래가 아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발표된지 1년 반의 시간이 지났다.

당장의 수혜 기업 한 두개를 찾아내기 보다는 수소 강국을 꿈꾸는 우리나라의 정책적 방향성에 발맞춰 꾸준히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업들에 대한 관심을 높일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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