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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Q20 Preview-서프라이즈도 있고 적자도 있다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김진우 | 2020-07-09 10:25:43

완성차 선방, 부품사 부진 전망

2분기 실적은 완성차를 중심으로 컨센서스를 상회할 전망이다.

내수 판매 호조와 미국 판매 선방 덕분이다.

반면 부품업체들은 모비스를 제외하고 모두 적자가 예상된다.

코로나19 여파로 가동률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회사별 영업이익은 현대차4,730억원(-61.8% YoY, 이하 모두 컨센 대비 +43.7%), 기아차 1,892억원(-64.5% YoY, +70.4%), 현대모비스 2,115억원(-66.3% YoY, +1.3%), 한온시스템 -209억원(적전, 컨센 -18억원), 만도 -472억원(적전, 컨센 -363억원), 현대위아 -194억원(적전, 컨센 -168억원)을 예상한다(회사별 세부내역 2p 참조).


내수 만세

2분기 실적은 내수의 높은 이익 기여도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국내에서 수익성이 높은 차종들에만 수요가 몰리면서 믹스 개선 효과가 예상보다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이 고령화되면서 고급차/대형차로 수요가 쏠리기 때문이다.

하반기에도 신차 출시 효과로 내수 이익 모멘텀이 이어질 전망이다(현대차 싼타페/코나/투싼/G70/GV70,기아차 카니발/스토닉/스팅어). 한편 해외공장은 가동률을 감안 시 적자가 불가피하나 각국 정부의 재정정책과 보조금도 가동률 하락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완화시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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