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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2차전지는 왜 계속 잘 나갈까?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조철희 | 2020-07-09 10:26:27

◈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전환, 성장이 부여한 premium

2차전지/소재 주요 종목들의 목표가를 일제히 올린다.

코로나19로 전기차,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2차전지 전방산업들의견조한 성장성이 더욱 두드러졌다.

코로나19로 상반기 완성차 판매량이 크게 둔화됐음에도 전기차 판매는 상대적으로 타격이 적었다.

전기차 선호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Tesla의 시가총액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판매량/연간이익이 전통 완성차 OEM 대비 현저히 낮음에도 Tesla의 시가총액은 내연기관차 1위 업체인 Toyota를 뛰어넘었다.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시장의 valuation premium 부여다.

마찬가지로 2차전지 주식들도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valuation 영역에 진입하며 주가 re-rating이 이뤄지고 있다.

성장의 방향성과 지속성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삼성SDI에 대한 매수 의견을 유지하고, 소재 top pick은 에코프로비엠이다.




◈ 가깝게는 정책(EV, ESS) 보조로 든든하고

하반기에 2차전지 수요는 빠르게 정상화될 것이다.

코로나19에서 회복하기 위한 각국의 정책들이 2차전지의 주요 전방산업인 전기차와 친환경에너지(ESS연계)에 우호적이기 때문이다.

중국과 함께 가장 큰 전기차 수요처인 유럽의 주요 국가들(표 1)은 전기차 구매 장려 정책을 강화했다.

프랑스는 80억유로에 달하는 자동차 산업 지원정책을 공개했고, 전기차 보조금을 대당 6,000유로에서 7,000유로로 늘렸다.

독일도 4만유로 이하 전기차에 기존 3,000유로에서 늘어난 6,000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그린에너지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대규모 태양광/풍력 단지는 적시발전(원하는 시간이 아닌 햇빛이 강한 낮이나, 바람 부는 시간에 발전)의 불가능으로 ESS 연계 설치가 필수적이어서 청정에너지의 발전은 필연적으로 2차전지 수요 증가를수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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