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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선가가 증명하는 긍정적인 업황

분석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유재선 위경재 | 2022-05-19 11:14:10

원가 부담 증가를 극복할 수준의 선가 상승 확인되는 중

건조 능력이 우수한 한국 조선소 도크 슬롯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노후선뿐만 아니라 환경규제 대응 목적 선대 교체 목적 발주 물량만 고려하더라도 향후 발주처가 고려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옵션을 선택할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충분하게 확보된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신규 수주 물량에 상승한 원가를 충분히 전가하는 모습이 최근 수주되는 선박들의 선가를 통해 직접 확인되고 있다.

높아진 선가야말로 가격협상력이 최대로 발휘된다는 증거다.




2022년 하반기 조선업체 합산 영업이익 -509억원(적자지속)

2022년 하반기 조선업체 합산 영업이익은 -509억원으로 전년대비 적자를 지속할 전망이다.

대형 조선소 실적의 턴어라운드 시점은 2022년 4분기 또는 2023년 상반기로 예상된다.

1분기 후판 및 기자재 비용 상승 등으로 의한 충당금 적립이 있었기 때문에 연간 흑자 달성은 쉽지 않다고 판단된다.

하반기에는 매크로 지표 추이에 달렸지만 철광석, 원료탄의 추가적인 가격 강세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원만한 실적 개선 흐름이 확인될 것으로 판단된다.




업종 투자의견 비중확대, Top Picks로 현대미포조선 유지

Top Picks는 현대미포조선이다.

향후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리스크 포인트인 대형 컨테이너 시황 부진에 대한 우려, 카타르 LNG선 선가 협상, 러시아 익스포져 등의 이슈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이다.

또한 가장 빠른 실적 턴어라운드를 시현할 시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방 조선업체 수주잔고 증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보냉재 및 엔진 제작업체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화물창 기술 및 설계 변화로 보냉재 업체 고객사 확대가 확인되다.

따라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추가 증설과 그에 따른 추세적인 외형 증가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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