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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글로벌 타이어 2022년 8월 판매

분석리서치 | 하나증권 송선재 안영준 | 2022-09-26 14:59:23

현황: 8월 RE 판매는 글로벌 +2%, 유럽 +0%, 북미 -4%, 중국 +0%

Michelin사 데이터 기준으로 2022년 8월 글로벌/유럽/북미/중국 OE 판매는 각각 21%/35%/25%/20% (YoY) 증가했고, RE 판매는 글로벌/유럽/북미/중국이 각각 +2%/+0%/-4%/+0% (YoY) 변동했다.




분석과 전망: 글로벌 OE 증가, RE 보합

선진시장에서는 OE가 양호했다.

유럽/북미의 OE 판매는 각각 35%/25% (YoY) 증가했는데, 전년 동월의 낮은 기저와 반도체 공급부족 완화로 완성차 생산이 증가한 영향이다.

8월 누적 유럽/북미의 OE 판매는 -3%/+7% (YoY) 변동했다.

유럽/북미 RE 판매는 각각 0%/4% (YoY) 감소했는데, OE 대비 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상대적으로 높은 기저와 경기 둔화 우려, 그리고 판가 인상 등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8월 누적 유럽/북미의 RE 판매는 +6%/-1% (YoY) 변동했다.


중국의 OE 판매는 완성차 생산량이 증가(+42% (YoY))한 영향으로 20% (YoY) 증가했지만, RE 판매는 도시봉쇄의 여파가 이어지면서 2021년 8월 11% (YoY) 감소한 낮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8월 누적 중국의 OE/RE 판매는 각각 +6%/-13% (YoY) 변동했다.




원재료 동향: 고무가격 하락/원재료 상승. 운임지수 하락

9월 중순 기준 천연고무 가격은 $1,890/톤으로 전월 대비 5% 하락했고, 전년동기 대비로도 10% 하락했다.

합성고무 가격은 $1,780/톤으로 전월 대비 3% 하락했고, 전년동기 대비로도 11% 하락했다.

합성고무의 원재료인 부타디엔/스티렌 가격은 각각 6%/7% (MoM) 상승하며 8월 저점 대비 반등했다.

전년동기 대비로는 부타디엔/스티렌의 가격이 각각 +2%/-2% 변동한 상황이다.

한편, 운송비용 척도인 상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9월 중순을 기준으로 33% (MoM), 50% (YoY) 하락했는데, 1월 7일 고점 대비로는 55% 하락했으며 2020년 12월과 유사한 수준이다.

하반기 운임비 하락은 전년대비 낮은 수준으로 타이어 업체들의 실적 개선의 주요 동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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