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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투자 아이디어 점검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김명주 | 2022-09-26 15:10:50

높아진 매크로 불확실성, 방어주도 방어를 못 하는 중

- 높아진 매크로 불확실성으로 대표적인 방어주인 유통 섹터 또한 금주(9.19~9.22) 지수와 동반 하락함(이마트 -2.2% vs. 코스피 -2.1%)
- 많은 유통사가 온라인 사업에 크게 투자했고 이에 따라 큰 적자를 기록 중. 온라인 사업부의 가치 하락과 적자 부각이 주가 하락의 이유
- 3분기 면세/중국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며 화장품 섹터 또한 부진. 아모레퍼시픽(-5.2%), 코스맥스 (-1.1%) 하락
- 달러 대비 위안화 약세가 이어지며 면세 내 따이공의 구매력이 하락 했을 것
- 중국의 대표적인 왕홍 ‘리자치’가 라이브 방송에서 복귀한 점은 면세/화장품 산업의 투자 심리 개선에 긍정적. 그러나 기업의 실적 개선으로 바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
- 22년 8월 중국 화장품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6.4% 감소(vs. 전체 +5.4% YoY)


방어주 중에서도 방어주에 주목

- 환율, 중국 소비 등 매크로 불확실성과 연관성이 낮은 내수기업이 시장 대비 양호한 주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
- 내수기업 중에서도 온라인 노출도가 없고 이익 안정성이 높은 기업에 주목
- 커버리지 기업 중 신세계와 BGF리테일이 대표적. 양사 모두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높으며 3분기에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
- BGF리테일은 2023년 기준 PER 12.3배에 거래 중. 코로나19가 한창 진행 중이었던 2021년의 17배보다 낮음
- 편의점 산업 내 점포 수 순증도 변함없이 안정적(2분기 월평균 +6.9% YoY vs. 7월 +7.5% YoY). 2022년 7월에는 3년여만에 편의점 산업 내 즉석식품 매출 증가율이 산업 전체 매출 증가율을 상회함
- 즉석식품은 편의점 채널의 차별화 제품이기 때문에 즉석식품의 양호한 매출 성장은 산업 내 객수 회복을 의미하며 이는 BGF리테일에 긍정적
- 신세계는 2023년 기준 PER 5.7배에 거래 중. 면세와 백화점에 대하여 모두 기대감이 낮았던 2016년(사드보복)의 7.6배 보다 낮음
- 신세계는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가장 많은 점포를 보유 중. 따이공의 수익성 하락을 개별여행객의 증가로 상쇄할 것(T1의 DF1, DF5, T2의 DF3)
- 2022년 3분기 백화점(별도) 영업이익 907억원(+64.2% YoY) 예상하며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OPM +5.0%p Y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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