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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인프라] 이제는 귀하신 몸: 탱커선과 LNG선

분석리서치 | 흥국증권 이병근 | 2022-09-28 15:27:46

◆ [원유운반선] EU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로 인해, 원유 물동량 흐름이 변하기 시작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은 12월 5일부터 해상운송을 통해서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하지 않기로 했다.

EU는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원유 중 2/3를 해상운송을 통해 공급받았고, 이를 대체하기 위한 공급처를 찾아야한다.

이로 인해, EU는 미국, 서아프리카 등 더 먼 지역에서 원유를 공급받고 있으며, 러시아는 유럽으로 수출했던 원유를 중국과 인도로 싸게 수출하고 있다.

결국,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로 인해 원유선의 운송거리는 더 길어졌고, 톤마일 증가로 이어졌다.


G7은 중국, 인도에게 가격 상한제 참여를 요청했지만, 서방과의 관계가 악화된 중국과 러시아의 전통적인 우방국 인도가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한다.

러시아는 가격 상한제 참여국에게 가스와 석유를 공급하지 않고, 제재를 가할 시 아시아에게 석유 수출을 두배로 늘린다고 밝혔다.

결국, 더 많은 러시아산 원유는 중국과 인도로 가게 될 것이다.


'23년까지 원유 톤마일 및 물동량 모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요 또한 공급을 상회할 전망이다.

현재 원유선의 선복량 대비 수주 잔고는 4.8%로 역사적 저점 수준이며, 1) 신조선가 상승 및 2) 환경규제로 인해 발주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중국 봉쇄 해제 및 경기 반등으로 인한 원유 수입량 증가가 이뤄질 경우, 운임 상승의 Driver가 될 것이라 판단한다.



◆ [석유제품운반선] EU가 러시아산 석유제품 수입도 줄이면서, 60%였던 EU의 러시아 디젤 의존도가 44% 수준까지 하락했다.

향후 유럽은 수요 대비 공급이 높은 중동, 아시아 등에서 디젤, 휘발유 등을 수입해올 전망이다.

내년에는 인도, 중동 등에서 135백만 배럴 규모의 정유 시설이 추가 증설될 예정이다.

'23년 석유제품 물동량 및 톤마일 역시 증가할 전망이며, 중국의 석유제품 수출 쿼터 확대시 정유 설비 가동률 상승과 함께 수출량 확대로 이어질 것이다.



◆ [LNG운반선] 파이프라인을 통한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이 중단되자, 유럽은 미국, 카타르 등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LNG선을 통해 수입하고 있다.

러시아 천연가스의 대안으로, 미국 LNG 수입량은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6월 화재로 인해 가동이 멈췄던 Freeport LNG가 11월부터 정상 가동될 전망이고, 미국은 LNG 수출량 대비 Capa가 여유있는 상황, 올해 LNG 수출량은 점차 증가할 것이다.

또한, 현재 미국에서 건설 중인 LNG터미널 완공 가정시 '25년 생산능력은 197억 𝑓𝑡3까지 올라올 전망이다.

중장기적으로도 미국산 LNG 수출량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 산업 선호도는 석유제품운반선>원유운반선>LNG운반선 순으로 제시한다.

원유운반선과 석유제품운반선 모두 수요 증가를 위해서 중국 락다운 해제 및 수출 쿼터 확대가 핵심이다.

향후 중국의 락다운 해제 및 리오프닝과 함께 원유와 석유제품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현재 중국의 석유제품 수출쿼터 확대가 논의되고 있고, 동절기가 다가오면서 유럽 국가들의 석유제품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원유운반선보다는 석유제품운반선에 더 기회가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LNG운반선 경우, LNG선 위주 해운사가 적고 대부분 장기운송계약이 많기에, LNG선사 투자는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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