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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장비 및 기기] 유럽 전기료 상승에 따른 배터리 섹터 영향 분석

분석리서치 | 하나증권 김현수 위경재 | 2022-09-29 13:26:32

유럽 전기료 상승에 따른 배터리 섹터 영향 분석

최근 유럽 전기 요금의 가파른 상승에 따른 유럽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2022년 상반기 유럽 전기차 판매 부진(1,137,609대, YoY +7%, 미국 YoY +68%, 중국 YoY +185%, 한국 YoY +62%)은 그동안 Chip shortage 등 ‘공급’ 사이드의 문제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 유럽 전기 요금 상승 및 겨울철 추가 상승 우려는 향후 유럽 전기차 ‘수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Price parity 관점에서 압도적 우위 점해왔으나 최근 전기 요금의 상승은 충전 비용 상승에 따른 전기차 수요 둔화, 나아가 국내 배터리 서플라이 체인 실적에 악영향 줄 수 있는 리스크라고 판단한다.

국내 배터리 3사의 전기차 배터리 매출 중 유럽향 매출 비중 각각 LGES 68%, 삼성SDI 73%, SK on 45%인 상황에서 향후 실적 가시성 확보 위해 유럽 전기 요금 상승에 따른 영향도 분석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유럽의 전기차 충전소는 충전소 운영사가 회당 또는 kWh당 충전 요금을 수취하는 구조다.

이들 입장에서는 전기를 구매해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판매하는 구조이므로 원가(전력 도매 가격) 상승으로 인한 판가(전기차 충전 가격) 상승 역시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내 전력 도매 가격은 2020년 1월 대비 +788% 상승(2020년 1월 47.4€/MWh, 2021년 1월 54.5€/MWh, 2021년 9월 134.6€/MWh, 2022년 1월 170.4€/MWh, 2022년 6월 227.9€/MWh, 2022년 8월 421.4€/MWh)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고급휘발유 가격 상승률 +29% 대비 +759%p 높은 수치다.

차량 운행에 필요한 연료비는, 2020년 1월 휘발유 차량 기준 km당 190.6원으로 전기차의 km당 12.8원(전력 도매 가격 기준) 대비 14.9배 높은 수준이었으나, 이후 이 격차는 2021년 1월 12.5배 수준에서, 2021년 7월 9.4배, 2021년 12월 3.7배, 2022년 8월 2.2배까지 축소됐다(휘발유 차량 연비 10km/L, 전기차 연비 5km/kWh 가정).

한편, 유럽 최대 규모 충전소 운영사 FastNed의 충전 요금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2021년 11월 이후 휘발유 차량의 km당 연료비는 전기차 대비 약 1.5배 수준으로 격차가 더 줄어든다.

멤버십 가입 통한 전기차 충전 요금 절감 효과 존재하겠으나, 지난 9월 1일 충전 요금 추가 인상(독일 0.83€/kWh, 프랑스 0.59€/kWh 등) 단행하며 연료비 격차는 약 1.1~1.2배 수준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의 전력비 상승은, ‘Q(Quantity)’ 관점에서 유럽향 매출 비중 높은 셀 메이커 및 소재 기업들의 6개월 이후 실적 가시
성을 다소 낮추는 요소이며, ‘C(Cost)’ 관점에서는 전체 CAPA 대비 유럽 CAPA 비중 높은 기업들의 향후 비용 상승 리스크 유발하는 요소다.

유럽 전기 요금 상승의 근본적 원인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마무리 수순으로 가는 시그널 포착될 때, 그리고 그에 따른 천연가스 가격 하락이 추세적으로 나타날 때, 유럽향 매출 비중 높고 유럽 내 대규모 공장 가동 중인 국내 배터리 서플라이 체인 주가 반등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관련종목 : 삼성SDI, SK아이이테크놀로지, 솔루스첨단소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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