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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003490) 창사 이래로 가장 어렵다

종목리서치 | 대신증권 양지환 이지수 | 2020-04-06 13:44:13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는 24,000원으로 하향

- 2020년 실적 전망치 조정으로 목표주가를 기존 32,000원 대비 25% 하향함

- 목표주가는 12M Forward 추정 BPS 24,120원에 Target PBR 1.5배 적용

- 2020년 1분기 영업손실은 약 2,480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대폭 하회 예상

-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국제선 여객 운항 중단 영향으로 실적 악화추세는 2분기까지 이어질 전망임

- 전세계적으로 여객기 운항중단에 따른 화물 Capacity부족으로 항공화물 운임이 급등하고 있지만, 여객부문의 손실을 상쇄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

- 국토부의 항공사 공항사용료, 정류료, 착륙료 등 비용 면제 등에도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 비중 높은 점 부담

- 항공사에 대한 유동성 지원 등으로 신용경색에 따른 재무리스크는 완화되었지만 비중확대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판단임


2020년 1분기 영업손실(연결) 약 2,485억원으로 추정

- 2020년 1분기 (별도)실적은 매출액 2조 4,442억원(-19.9% yoy), 영업손실 2,350억원(적자전환 yoy). (연결)실적은 매출액 2조 5,153억원, 영업손실 2,485억원, 지배주주순손실 7,498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할 전망

- 2020년 1분기 항공사업량은 [국제선 여객] ASK 183.3억km(-23% yoy), RPK 141.5억km(-26% yoy), L/F 77.2%(-3.1%p yoy), Yield 84원(-10.4% yoy), [화물] AFTK 25억Km(-4.0% yoy), RFTK 18.9억Km(+4.0% yoy), L/F 75.8%(+5.8%p yoy), Yield 387.3원(+9.4% yoy)로 전망

- 2020년 1분기 주요 영업비용은 연료유류비 6,448억원, 감가상각비 4,976억원, 인건비 4,838억원 등으로 추정함

- 1분기 급유단가는 $66/bbl로 전년동기대비 10% 하락 추정함

-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액은 국제여객 1조 1,687억원(-35.1% yoy), 화물 7,334억원(+13.8% yoy)로 추정함


대한항공 일간챠트01/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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