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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 한국 신차효과, 중국 개선, 북미/유럽은 시장수요 급감

종목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송선재 구성중 | 2020-04-07 11:34:14

부정적 산업환경을 신차 사이클로 만회

현대차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13만원(목표 P/B 0.5배)을 유지한다.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으로 주요 지역내 수요감소와 공장 생산차질이 발생하면서 단기 불확실성이 큰 편이지만, 현재주가를 기준으로 P/B 0.3배 초중반의 낮은Valuation을 통해 관련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오히려 제네시스 브랜드의 GV80/G80 신차 효과와 글로벌 SUV 라인업 확대(팰리세이드/투산/크레타 등), 그리고 친환경차 부문에서의 진전 등의 긍정적 모멘텀들로 점유율 상승과 믹스 개선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은 주가에 반영될 여지가 크다.

보통주/우선주 기대 배당수익률이 4% 중반 ~7% 후반으로 높다는 점도 투자매력이다.




컨콜 주요 내용: 한국 견조, 중국 회복, 기타 불확실

현대차는 판매 현황을 전달하는 컨퍼런스콜에서 '한국 견조, 중국 회복, 기타 불확실'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우선 글로벌 시장수요가 3월/1분기 각각 44%/26% (YoY) 감소하는 가운데, 현대차의 소매판매는 각각 30%/18% (YoY) 감소하는데 그쳐 상대적으로 선방했다.

4월에는 주요 지역의 수요 하락세가 확대되면서 3월 이상의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는데, 현대차의 경우 한국이 호조를 보이고 중국이 회복하면서 상대적으로 나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 상황은 견조하다.

팰리세이드/그랜저 수요가 여전한 가운데,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GV80/G80 신차 효과 및 신형 아반떼 투입으로 4월 판매/믹스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GV80과 G80의 누적 계약대수는 각각 2.2만대/2.9만대 남아있어 연간 목표치를 상회/근접하고 있다.

중국 내 상황은 개선 중이다.

3월 시장/현대차 판매가 각각 54%/23% (YoY) 감소했는데, 현지 공장이 정상 가동되었고 딜러들도 90% 이상 정상 영업 중이며, 중국 정부의 지원책과 적극적 판촉 프로그램 등도 기대할 수 있어 4월은 좀 더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미 상황은 악화되고 있다.

3월 시장/현대차 판매가 각각 39%/42% (YoY) 감소했는데, 시장수요가 4월에는 더욱 악화되고 딜러 영업이 중단/단축되면서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09년 실시했던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재가동해 판촉을 강화할 예정이다.

유럽 역시 국가별 비상상태 선포로 당분간 정상영업이 어려울 전망이다.

3월 시장/현대차 판매가 각각 56%/51%(YoY) 감소했고, 4월은 추가 감소가 예상된다.

적정 재고를 유지하면서 고수익/친환경 차종 위주로 판매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인도/브라질/러시아/아중동/아세안 등에서도 코로나19 확산으로 공
장/딜러 중단이 확대되어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동성 관리 집중. 주주환원정책은 불변

단기적으로 유동성 관리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만, 비상 상황을 대비하여 미국/유럽 법인 내 크레딧라인을 활용해 유동성 리스크를 점검하고,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투자를 집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당분간 인력 감축은 없을 것이고, 노조와 협력해 수요가 있는 차종 위주로 생산 유연성을 가져간다는 계획이다.

배당과 같은 주주환원정책에서의 조정은 현재 시점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현대차 일간챠트01/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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