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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콤(033560) 무선이어폰 시장에서의 권토중래 (捲土重來)

종목리서치 | 상상인증권 김장열 | 2020-09-11 11:25:06

<16년 대비 1/10 토막난 매출 (19년), 20년 상반기 OPM -68%=>하반기, 19년 매출의 1.9배, OPM 14%대로>

권토중래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한번 싸움에 패하였다가 다시 힘을 길러 쳐들어오는 일, 또는 어떤 일에 실패한 뒤 다시 힘을 쌓아 그 일에 재차 착수하는 일이다.

블루콤은 ~15년까지 넥밴드 시장으로 LG전자의 성공적 ODM 업체로 성장을 구가해왔다.

하지만, 16년 7월 애플의 에어팟 출시로 급격한 시장 변화가 시작되었고 넥밴드 시장의 추락과 함께 동사의 매출은 17년 YoY -50%, 18년 YoY 1/3 급격히 축소면서 19년에는 16년의 거의 1/10 규모로 추락해 버렸다.

또, 휴대폰용 음향진동부품 (스피커, 리니어 모터등) 사업도 중국 로컬 업체와 경쟁 격화 속, 2019년 10월에 중국 부품사에 매각했다.

이런 블루콤에 다시 청신호가 켜졌다.

LG전자의 TWS(무선이어폰) ODM업체로 재차 등극한 것이다.

19년 중국 업체 고어텍 제품의 수율문제로 고생한 LG전자가 20년 6월 신모델 출시부터 동사 제품을 채택한 것이다.

19년 매출 286억, 영업손실 121억, 20년 상반기 매출 92억, 영업손실 63억이 최근 성적표였다.

2020년 연간 가이던스 매출액 632억원, 영업이익 16억원이 제시되어있다.

권토중래이다, 빅 턴어라운드이다.






글로벌 TWS (무선이어폰) 시장의 고성장이 기본 전제가 된다.

시장조사자료에 따르면 글로벌시장은 18년 35백만대, 19년 1억대에서 20년 2억 초중반, 21년 3.5~4억대, 22년 ~6억대까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점유율 (19년)인 애플의 에어팟이 압도적인 우위로 54%를 차지하고 있고 샤오미 8.5%, 삼성 6.9%, 기타 많은 중소 업체들이 있다.

19년 중국 업체 고어텍 제품의 수율문제로 고생한 LG전자 입장에서 초기 고성장 시장의 진입이 잘못된 파트너 선정으로 실패한 만큼,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다.

공격적 마케팅 전략이 절실한 시기이다.

LG전자의 20년 M/S 목표는 0.5% 수준이 예상된다 (하반기로만 1%). 3분기 30~40만대, 4분기 60~70만대 판매 예상된다.

한편, 베트남 생산법인 Capa는 TWS 기준 월 ~70만대, 가동률은 20년 상반기 10% 전후, 하반기 30% 이상 예상이다.

영업레버리지 효과 기대가 많이 남아있다는 얘기이다.




블루콤 일간챠트01/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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