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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 나쁜 기억은 2020년에 묻고

종목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김진우 | 2021-02-25 13:50:24

회사 발표 및 컨퍼런스콜 Q&A 주요 내용

-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 공장에서 생산된 일부 배터리셀의 제조 불량으로 고전압 배터리시스템(BSA) 전량 교체

- 음극탭의 접힘이 내부 단락으로 연결되면서 화재 발생 가능성

- 대상은 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생산된 코나/아이오닉/일렉시티 버스 EV 8.2만대

- 차종별 세부 내역은 코나 EV 75,680대(국내/해외 25,083/50,597대), 아이오닉 EV 5,716대(국내/해외 1,314대/4,402대), 일렉시티 버스 EV 305대(국내 302대)

- 리콜 금액은 약 1조원. 최종 반영은 LG에너지솔루션과 협의 후 4분기 재무제표에 소급 반영. 가능한 다음주 초까지 협의 마무리. 상황에 따라 현대차가 전체 비용 반영 후 추후 환입될 가능성도 있음

- 전량 교체 가정(단순 계산 시 대당 금액은 약 1,200만원). 셀/팩/BMS/대차 비용 등 모든 제반 비용 포함. 10월에 반영한 기존 리콜 비용 389억원도 포함

- 2020년 3월에 배터리 로직 업데이트 시 충전맵 로직 오적용 확인. 이 부분도 국토부 조사에 포함됐으나 현재까지는 화재에 대한 유의미한 관계 찾기 어렵다는 잠정 결론, 추가 조사 중


Implications

- 아이오닉 5 사전계약을 하루 앞두고 기존에 제기된 코나 전기차 문제를 정리하고 가려는 회사의 의지 반영

- 회사는 낮은 화재 가능성과 높은 재무부담에도 불구하고 고객 안전을 최우선하는 원칙을 적용했음을 강조

- 코로나19로 이미 얼룩진 2020년 실적에 비용을 반영하면서 주가 영향 최소화 노력

-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

- 비용 협의가 길어질 경우 현대차 단독으로 4분기 실적에 반영하고 추후 일부 환입 이뤄질 가능성도 존재

- 25일 시작되는 아이오닉 5 사전계약이 호조를 보이면서 주가는 회복할 전망


현대차 일간챠트01/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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