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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001450) 턴어라운드, 다만 과거보다 탄력은 둔화

종목리서치 | DB금융투자 이병건 | 2019-11-06 11:12:27

News

2019년을 바닥으로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 자보손해율 악화와 장기위험손해율 상승으로 인해 2019년 별도기준순이익은 전년대비 29.2% 감소할 것으로 추정한다.

하지만 2019년 두 차례 자보료가 인상되었고 실손손해율이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2020년에는 13%내외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2~3년간 2018년 실적 수준으로의 회복은 쉽지 않겠지만, 점진적 실적 개선은 가능할 것이다.




Comment

과거와 달리, 개선 시기의 상대적 매력도는 다소 하락: 자보손해율과 장기위험손해율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손해율 개선 시기에는 현대해상의 실적 개선도가 가장 높은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손익관리를 위한 매각이익 실현 규모가 다소 컸었다는 점이 부담요인이다.

실손손해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가격을 더 큰 폭으로 인상해야하지만, 인상 한도때문에 타사대비 높게 가져가기 쉽지 않다는 점도 부담이다.




Action

매각이익 실현 규모에 주의 필요: 3%대 초반 수준이었던 자산운용이익률이 매각이익 실현 때문에 2Q19 3.85%로 높아졌고, 3Q19에도 상당한 규모의 매각이익 실현이 있었을 것이다.

매각이익 실현이 많을수록 보유이원 하락 속도가 빨라 향후 이익수준 유지에는 부담이 된다.

경험적으로 현대해상에 대한 접근이 유효하지만, 과거에 비해 실적 반등폭은 작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현대해상 일간챠트01/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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