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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 완전 자율주행과 같은 정밀한 Path-finding이 필요한 시기

종목리서치 |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 2020-01-13 11:20:40

현재에 대한 개선과 미래에 대한 준비에 긍정적 결과값을 보이기 시작한 현대차

 지난 19년 초 정의선 부회장 중심의 조직개편이 이루어진 이후 현대차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그룹은 1) 자율주행 분야에서 타OEM이 리더십을 갖고 있지 않은 부품업체 중 가장 높은 레벨의 기술을 지니고 미국 Aptiv와 5:5 지분의 JV를 설립했으며, 2) EV 분야에서는 경쟁우위의 신 모델 출시를 통해 전세계 OEM 중 가장 높은 판매성장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가파른 점유율 상승을 기록 중

 이번 CES에서는 Seamless 모빌리티 비전 제시와 이를 구성하는 Air Taxi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발표 (세계 최대 서비스 플랫폼 보유 기업인 Uber와 협업하는 첫 번째 글로벌 OEM)하기도 했음

 또한 기존 사업에서도 19년 시작된 새로운 신차 Cycle의 긍정적 성과에 뒤이어 20년 더 많은 상품성 개선 신 모델들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가동률 · 재고 · 인센티브 등 영업지표 개선 지속 가시성이 높은 상황


그러나 공격적 투자 이후의 Return에 대한 시장의 신중론 확산이 밸류에이션 부담 요인으로 작용 중

 CES에서 확인된 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의 지연은 Return에 대한 가시성이 낮아지는 근거인 동시에 투자비 부담 확대의 가시성은 높아지는 요인으로 작용 중. 이는 업종 전반의 밸류에이션 하향 근거가 되고 있음

 현재 보여지고 있는 실현가능 이익 대비 기업가치 및 밸류에이션 de-rating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에서의 차별화된 성과실현과 장기 이익개선 가시성 상승 필요. 20년 유럽 EV 규제 도입 이후 차별화된 영업성과 제시 (판매성장 지속 및 과징금 회피)가 그 첫 번째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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