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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AAPL) 언택트에서 찾은 기회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고의영 | 2020-07-31 14:08:48

코로나 19 를 이겨낸 전 사업부문의 호조

Apple 의 CY2Q20 매출액은 $597 억 (+10.9%YoY, +2.4%QoQ), 영업이익 $131 억 (+13.4%YoY, OPM 21.9%), EPS $2.58 (+18.3%YoY)으로 컨센서스 상회. 전 사업부문이 호조를 보인 가운데, 특히 iPad 와 Mac 이 재택근무, 온라인수업으로 전년비 각각 40.9%, 13.1% 성장

iPhone 매출액은 $264 억으로 전년비 1.7% 성장. 시장 기대치 $222 억을 상회.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CY2Q20 iPhone Sell Through(판매량)은 3,344만대로 전년비 8.8% 역성장하며 선방. Sell in(출하량)은 더 강력했던 듯. Apple 은 4 월이 부진했던 반면 5 월, 6 월의 개선세가 컸다고 언급. 실제 6 월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비 7.4% 역성장한 반면, iPhone 판매량은 30.2% 성장. iPhone 11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4 월 출시된 iPhone SE 효과 주요. 해당 제품은 3 개월 간 780 만대 판매되어, 2016 년 출시된 1 세대 모델 대비 동기간 36.8% 판매 신장. 특히 Apple 의 전략대로 iPhone SE 가 많은 Switcher(Android OS → iOS)를 유발 중이라는 점에 주목

Wearables 와 Service 고성장 지속. 두 사업부의 합산 매출 비중은 33% 육박. 반면 iPhone 매출 비중은 44.3%로 최저. Wearables 매출액은 $65 억으로 전년비 16.7% 성장. Service 매출액은 $132 억으로 전년비 14.8% 성장. 시장기대치 $131 억에 부합.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Apple TV+, Apple Arcade 등 컨텐츠 및 App Store 매출 견조. 유료구독자수는 5.5 억명으로 전기 대비 4,500 만명 증가.

한편, iPhone 출시 일정에 대한 힌트가 될 CY3Q20 실적 가이던스는 미제시. 다만 iPhone 12 출시가 몇 주 지연될 수 있음을 인정. 이는 시장 예상에 부합. 앞서 Qualcomm 은 Apple 의 신모델 출시가 지연될 수 있음을 암시. 당사는 4~6 주의 출시지연을 예상


Apple 의 출하 확대 전략

당사는 iPhone 출하량을 ‘19 년 1.95 억대(-5.2%yoy) → ‘20 년 1.8 억대(-7.9%yoy) → ‘21 년 2.0 억대(+11.1%yoy)로 전망. 출하 호조를 전망하는 이유는, ① Service 매출 확대를 위해 iPhone SE, iPhone XR 등 중저가 모델 확판 뿐 아니라 Trade-in 정책 강화. 새 제품 구매 시 기존 기기를 보상 판매할 경우 최대 $450 절감. 이는 사실상 출고가 인하 효과. ② 하반기 플래그십은 신규 기능 탑재, 5G 지원 등으로 모델에 따라 기존 iPhone 대비 BOM Cost $40~50 상승. 그러나 제품의 가격은 인하, 또는 동결하여 안드로이드 진영의 5G 단말기 대비 가격 메리트 부각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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