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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 Weekly

분석리서치 | 대신증권 이지수 | 2019-12-02 11:32:52

- 지난주 당사 유니버스 운송업종의 시가총액은 전주말 대비 +0.0%를 기록, KOSPI 주간수익률 -0.7%를 상회, KOSDAQ 주간 수익률 -0.2%를 상회함

- 지난 한주간 운송업종에 대한 수급은 기관 89억원 순매수, 외국인 56억원 순매도, 연기금은 33억원 순매수 한 것으로 나타남

- 당사 커버리지 기업들 중 높은 주간수익률을 기록한 기업은 제주항공(+6.9% wow), 티웨이항공(+6.7% wow), 진에어(+1.1% wow) 순

- 12월 중순 한일 양국 통상당국 국장급 회의개최를 앞두고있다는 소식에 수출협상 기대감에 항공주들이 강세를 보임

- 2019년 10월 방한 외국인 입국자는 165.6만명(+8.4% yoy)으로, 그 중 일본인 입국자수는 24.8만명(-14.4% yoy), 중국인 56.7만명(+19.4% yoy) 동남아 52.4만명(+13.7% yoy)를 기록함. 출국자수는 215만명(-8.3% yoy)를 기록하였음

- 2017년 줄어든 방한 중국인은 2018년부터 회복세에 진입했지만(2018년 +15%, 2019년 YTD +26.2%), 2016년 수준까지는 못 미치는 상황

- 2019년 한일관계 경색에 따른 한국인의 일본 방문객은 7월부터 감소세 진입 (7월-7.6% yoy, 8월 -48% yoy, 10월 -65.5% yoy) 한일관계 경색국면이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수요 정상화까지는 적어도 6개월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함

- BDI는 11월 29일 1,528pt(+4.2% dod)를 기록함. 2020년 해운업은 IMO 효과 발효 및 수급 Balance 개선 효과로 시황 회복 전망함

- 2019년 Vale의 철광석 수출 감소 영향으로 급락했던 건화물 시황은 2019년 2분기부터 Scrubber 장착을 위한 선박들의 운항 차질과 Vale사의 철광석 수출 일부 재개로 인해 회복세 진입함. 2020년 건화물 해운 시황의 주요 변수는 Vale사의 생산 중단 광산에서의 철광석 생산 재개 시점 및 물량, 해양 연료유 가격 (HSFO, VLSFO or MGO), 그리고 연료유 가격 상승시 나타날 Slow-steaming과 노후선 해체를 들 수 있음

- 최근 MGO와 HSFO의 가격 스프레드가 확대되고 있어 내년에 MGO혹은VLSFO의 가격이 크게 상승할 경우 연료비 부담을 느낀 선사 및 선주사는 감속운항 혹은 노후선 해체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음. 이는 시장에 선복량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와 시황 회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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