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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Invisible Retail: 구조적 변화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나은채 | 2020-03-26 09:53:14

▶ 변화를 주도하는 이마트와 신세계 최선호주로 제시

온라인으로의 유통 산업 재편 과정에서의 경쟁 심화와 금년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이 불가피해 보인다.

상장된 어느 유통 업체도 이번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으나 중장기적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변화가 예상되고 면세점, 편의점 등 틈새 시장에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 음식료품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해가는 이마트와 백화점 고급화, 면세 사업확대로 중장기 소비 upgrade 수혜가 예상되는 신세계를 최선호주로 제시한다.

편의점 업태인 GS리테일을 업종 내 차선호주로 제시한다.




▶ 달라진 일상. 온라인 음식료품 시장 고성장 예상

언택트 시대에 가속화되는 이머커스 시장 성장에 주목한다.

주요 소비 품목들의 온라인 쇼핑이 이미 일상화된 한편 음식료품 시장에서의 온라인 침투율은 16%에 불과해 성장 여력이 높다.

치열해지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음식료품 시장은 대규모 물류 투자와 신선식품 경쟁력이 차별화 요인이 되면서 채널 로열티가 높아질 수 있다.

대형마트 1위이자 온라인 투자 성과가 나타나는 이마트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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