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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한한령 완화 시 중국향 매출 잠재력 점검

분석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이기훈 | 2020-07-01 09:57:58

▣ 드라마/기획사의 중국향 잠재력 점검

하반기 한한령 완화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고, 시진핑 주석의 방문이 트리거가 되겠지만 시점이나 완화의 강도에 대해서는알 수 없다.

다만, 과거 중국향 매출 점검과 산업의 최근 변화들을 통해 한한령 완화 시 드라마 제작사 및 기획사 등 컨텐츠업종의 성장 잠재력을 미리 점검해 보고자 한다.

참고로, 2021년에는 코로나19 영향이 없음을 가정했다.




▣ 매번 반복되지만, 그래도 올해는 가능성을 높게 보는 이유

5월 YG의 지드래곤/리사 등이 중국 현지 브랜드의 광고모델을 계약했으며, SM C&C 역시 중국 OTT(후야Live)에 아이돌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판권을 판매했다.

최근 <편의점 샛별이> 등 일부 드라마들이 아이치이향으로 (중국 제외한 글로벌 방영) 판매된 사례들이 나오고 있으며, 구작 판매 가능성도 높아진 상황이다.



특히, 5월 말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 대사는 인터뷰를 통해 시주석 방한이 ‘커다란 사변(이정표가 될만한 중대한 변화의 계기)’이 될 것이라며, 방한 후 양국 관계가 폭발적으로 성장, 발전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는 1) 시점은 연내 방한이며, 2)한한령을 간접적으로 인정한 것에 의미가 있다.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 중국향 매출과 주한 중국 대사의 발언의 무게를 감안할 때 하반기에는 그 어느때보다 기대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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