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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2020년 6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분석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남성현 | 2020-07-31 09:59:03

2020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대비 +4.6% 성장. 내구재 제품의 선방

2020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4.6% 증가하였다.

코로나 19 영향이 지속되면서 성장률 정체가 지속되는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그나마, 5월대비 개선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위로가 되는 부분이다.

6월 오프라인 부진과 온라인 고 성장세는 이어지는 분위기이다.

상대적으로 사회적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업체들의 매출 회복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온라인을 통한 소비 활동은 고착화되는 흐름이다.



6월 오프라인 채널 역 성장폭은 -3.0%를 기록하였는데, 단순 역 성장폭을 감안하면 전월대비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부 품목군 판매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고려할 때 부정적인 추세는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1) 사회적 활동 증가에도 불구하고 다중이용시설 기피 현상이 이어지고 있고, 2) 오프라인 채널별 주요품목(대형마트/편의점-식품, 백화점-의류/패션/잡화) 성장세는 여전히 부진하며, 3) 식품 비중이 높은 SSM의 경우 오히려 하락폭이 5월 대비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6월 실적을 긍정적으로 해석할 여지는 분명히 있다.

6월 휴일 영업일수가 전년동월대비 3일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사에서는 이러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 상대적으로 주말 효과 영향이 적은 편의점 및 SSM 매출 증감률이 각각 +2.4%(기존점 -3.5%), -14.7%(기존점 -10.2%)로 부진하였고, ▶ 재난지원금 효과에 따른 소득증가 효과가 일부 반영되었을 가능성이높으며, ▶ 식품 등의 필수소비재 부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 휴일 영업일 수 감소효과로 해석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판단이다.

참고로 6월 주요 오프라인 식품부문 매출액은 대형마트 -7.1%, 백화점 -19.0%, 편의점-1.1%, SSM -14.7%를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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