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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수소차 전략: 미국, 중국 시장에서 더 큰 기회 올 것

분석리서치 | 유진투자증권 이재일 | 2020-09-16 10:29:09

● 수소차 관련 미래기술 설명회 개최

전일 현대차는 수소상용차 관련 미래 기술 설명회를 개최하였음. 기 발표한 수소차 판매 전망(2025년 연산 13만대, 2030년 연산 50만대)과 투자 계획(2025년 누적 2.6조원, 2030년 누적 6.9조원)을 유지하였음. 핵심적인 내용은 1) 현재 미국 시장을 타겟으로 한 수소 트랙터를 개발 중이며 2) 2021년 7월 캘리포니아에서 수소상용차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작해 2022년 상용화를 계획 중이며 3) 중국 시장에서는 중형 수소 트럭을 2022년 사천 상용차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라는 점임


● 미국, 중국 시장에서 더 큰 기회 있을 것

- 유럽 시장: 2021년부터 본격적인 확장기에 접어들 전망. 현재 스위스의 H2스테이션과 JV를 설립해 2025년까지 1,500대의 수소 트럭을 공급할 계획이며 회당 이용료(Pay Per Use)를 받는 모델임. 유럽 국가별로 비즈니스 모델을 달리할 계획

- 미국 시장: 캘리포니아의 친환경 상용차 의무판매 제도가 2024년 도입됨에 따라 친환경 상용차 도입 가속화 될 것. 고객사별 운용 대수가 3~5천대 사이로 유럽보다 규모가 큰 것이 특징으로, 대규모 수주 물량이 확보될 가능성이 높음. 고객사가 자체 정비망을 보유하고 있고 트럭 주행 루트가 정해져 있어 수소스테이션을 설치하기도 용이함.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한 6x2 수소 트랙터를 출시할 예정이며 6x4 수소 트랙터도 현재 개발 중임. 경쟁사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당사 판단으로는 최근 신뢰도에 타격을 입은 니콜라 대비 현대차의 제품 신뢰도 매우 높고 즉각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미국 시장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유럽의 사례와 같은 대규모 장기 공급 계약 체결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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