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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3Q20 Preview: 회복 국면 진입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나은채 | 2020-10-16 10:07:27

● 3Q 실적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부진, 그러나 전분기대비 크게 개선

긴 장마, 8~9월 코로나 재확산, 그리고 중국인 관광객 수요 부진으로 인해 3분기 유통 업종 실적은 부진할 전망이다.

주요 7개사 합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4% 감소한 3,800억원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코로나 영향이 극심하고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의 보유세 부담이 컸던 2분기 영업손실 410억원에서는 확연하게 개선되는 모습이다.

상반기와 비교하면 컨센서스와의 괴리 또한 줄고 있어 업체별로 차이는 있으나 합산 기준 영업이익은 낮아진 컨센서스에 부합할 전망이다.

이마트와 롯데쇼핑이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영업이익이 예상되고, 신세계, 현대백화점이 하회할 전망이다.

호텔신라는 영업적자가 지속되나 빠르게 영업 실적이 개선되면서 컨센서스보다 양호하고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은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할 전망이다.




● 3분기도, 향후의 오프라인 및 소비 품목 방향성도 중요하다

3분기 실적 시즌은 상반기와 유사한 트렌드로 언택트와 컨택트, 소비 품목에 따라 성과가 다를 것이다.

코로나 영향이 지속되면서 소득 감소는 부담 요인인 한편 해외 소비의 국내 이전, 서비스 지출 감소는 양호한 소매판매를 지탱하고 있다.

업태별로 온라인, 대형마트, 슈퍼, 홈쇼핑 등이 양호하고 면세와 백화점은 부진할 것이다.

편의점 또한 상대적인 이익 창출력은 주목할 만하나 저성장 기조 속에 전년동기보다는 소폭 부진하다.

품목별로는 가전, 가구 등 내구소비재 또는 음식료품 등 생필품이 양호한 성과를 나타낼 것이다.

백화점에서는 부의 효과 및 해외 소비 이전 효과로 추정, 명품이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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