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많이 본 기사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코넥스 21개 상장사, 첫날 거래 시작

많이 본 기사 | 2013/07/01 09:33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 코넥스(KONEX)가 1일 거래를 시작했다.

이날 한국거래소는 오전 9시 서울사옥 KRX스퀘어에서 250여명의 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코넥스 개장식을 갖고 21개 상장 1호 기업의 주권 매매거래를 시작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축사에서 코넥스가 창조경제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면서 "다른 나라에서 부러워하는 벤치마킹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가장 성공적 신시장이란 평가를 받는 영국의 AIM(에임)도 현재는 상장기업이 1000여개에 이르지만 출범 당시엔 10개에 불과했다면서 인내심을 갖고 격려와 조언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코넥스 시장의 21개 상장사는 바이오(5개사), 반도체장비(4개사), 소프트웨어(3개사), 자동차 부품(2개사) 등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돼 있다.

매매 방식은 30분마다 매도자와 매수자가 제시한 수량과 가격을 모아 서로 맞는가격에 거래를 체결하는 단일가 경쟁매매이고, 매매단위는 100주다.

리스크가 큰 창업 초기기업에 투자하는 시장인 만큼 전문성과 위험 감내 능력을갖춘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와 벤처캐피털, 고액 자산가에게만 투자가 허용된다. 개인이 코넥스 시장에 투자하려면 기본 예탁금이 3억원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공모형 중소형벤처펀드나 코넥스 전용 장기형 랩 등의 출시가 검토되고 있는 만큼 일반 개인투자자도 조만간 간접투자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고득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정의용, 카운터파트 볼턴 만나고 귀국길…"잘 만나고..
브라질 교도소 수감자 포화상태…美·中 이어 세 번째..
- 코넥스 21개 상장사, 첫날 거래 시작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 관심종목 탭 보기 투자종목 탭 보기
09.20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23.45 ▲ 14.99 0.65%
코스닥 821.13 ▼ 5.78 -0.70%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