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체 기업분석 / 시장분석
뉴스 > 기획기사 > 새로고침

경제용어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핫바디 아이돌`도 이 음료수는 마신다…2억개 불티나게 팔린 이것[남돈남산]
 기사의 0번째 이미지

김병희 티젠농업회사법인 대표가 티젠 제품이 놓여진 공간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신수현 기자]

"몇 년 전부터 해외 스타 등 유명인들에게 콤부차는 건강에 좋은 음료로 각광받고 있었어요. 우리나라에도 콤부차 수요가 생길 것으로 판단했죠."

티젠 콤부차 생산 기업 '티젠농업회사법인'의 김병희 대표는 최근 인터뷰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면서 맛도 좋은 콤부차를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하고 2019년 3월 분말 형태로 낱개 포장된 스틱형 콤부차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티젠 콤부차는 출시 이후 3년 동안 1억개(낱개 포장된 스틱 기준), 올해 3~9월 6개월 동안 1억개 팔릴 만큼 갈수록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티젠 콤부차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티젠농업회사법인 실적도 상승세다. 김 대표에 따르면 티젠 매출은 2020년 205억원, 2021년 407억원을 달성했으며 올해 목표 매출은 615억원이다.
2001년 설립된 티젠농업회사법인은 △스틱 형태로 된 콤부차 △분말 스틱형으로 간편하게 음용 가능하도록 개발된 자몽·보이·히비스커스차(茶) 등으로 구성된 기능성 스틱차 △물에 우려 마시는 침출차 △기업 간 거래(B2B)용 차 원료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매출에서 50% 이상 차지하는 핵심 제품은 콤부차다.

생산 공장은 경기도 용인, 전라남도 해남 두 곳에 있다. 해남에는 차를 재배하는 밭인 다원도 약 5만평 규모로 보유하고 있다. 김 대표는 "콤부차는 용인 공장에서만 생산된다"며 "콤부차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서 용인 공장을 확장·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티젠의 모델인 배우 김태리와 티젠 콤부차 제품들. [사진 제공 = 티젠]

티젠 콤부차의 인기 비결에 대해 김 대표는 "콤부차는 보통 쿰쿰한 맛이 나는데 티젠 콤부차는 한국인 입맛에 맞게 개발돼 깔끔하면서 청량감이 느껴진다"며 "스틱 1개(5g)당 15㎉로 다른 제품 대비 칼로리도 낮아 체중 관리에 민감한 여성들이 자주 구입한다"고 설명했다.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 가수 방탄소년단(BTS)도 티젠 콤부차가 급부상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김 대표는 "BTS 멤버 정국 씨가 티젠 콤부차를 즐겨 마신다고 소개한 덕분에 티젠 콤부차가 유명해졌는데, 광고나 협찬이 아니었다"며 "정국 씨가 티젠 콤부차를 소개해줘서 오히려 정국 씨를 티젠 모델로 발탁하고 싶어 알아볼 정도였다"고 말했다.

티젠은 여세를 몰아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첫 번째 방법은 해외 시장 공략이다. 김 대표는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 스틱 콤부차를 수출하고 있다"며 "지난해 수출 규모는 약 72억원으로 매출(407억원)에서 약 17.6%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젊은 사람이 많아서 콤부차 수요가 커질 수 있는 국가인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을 중심으로 수출을 공략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품 다각화도 추진 중이다. 김 대표는 "현재는 분말 형태 콤부차를 물에 타서 먹어야 하는데, 음료수처럼 바로 마실 수 있는 콤부차를 출시해달라는 문의가 많았다"며 "내년 상반기 출시 목표로 액상 콤부차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티젠의 궁극적인 지향점에 대해 "티젠 콤부차를 한국을 넘어 아시아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은 1등 콤부차로 키우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남돈남산은 많이 팔린 제품 등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협찬, 광고 등을 통해 나가는 기사가 아닙니다. 기자가 기업에 직접 접촉하고 여러 가지를 직접 취재한 후 공들여 쓰는 기사입니다. 자사 제품 중에 소비자에게 사랑받아 많이 팔린 제품이 있다면 제보해주셔도 좋습니다.


[신수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2.10.01 06:01:03 입력 | 2022.10.01 15:32:57 수정

경제용어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목록보기
"지금은 추모의 시간"…월드컵·연말 마케팅 전부 ..
"고물가에 외식은 부담되고"…초밥 양장피 핫플레이..
40만원짜리 한정판 랜더스 재킷…리셀가 2배 뛰었다
생로랑 버버리 다 올랐다…명품업계 기습 가격인상
韓버거시장 만만찮네…`오바마버거` 철수검토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12.02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434.33 ▼ 45.51 -1.84%
코스닥 732.95 ▼ 7.65 -1.03%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