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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에스이씨, 代 이은 공동경영…2차전지 부품강자
◆ 공모주 투자노트 / 신흥에스이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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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와 스마트폰 등에 쓰이는 2차전지 정밀부품 전문 생산 기업인 신흥에스이씨가 이달 말 코스닥에 상장한다. 미국 테슬라의 성공을 계기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앞다퉈 양산용 전기차를 내놓는 등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2차전지 수요 확대의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11일 금융감독원과 삼성증권(상장주간사)에 따르면 2010년 기준 매출액이 300억원에 불과했던 신흥에스이씨의 지난해 매출액은 1001억원, 영업이익은 71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매출액 605억원, 영업이익 44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0%가량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2차전지의 폭발을 방지하는 '캡어셈블리(Cap Assembly)'와 '전류차단장치(CID)'가 이 회사 주력 제품이다. 신흥에스이씨가 생산한 부품을 2차전지 완성품 회사에 납품하고, 해당 완제품이 독일 등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에 수출되는 구조다.

신흥에스이씨는 1979년 친구 두 명이 함께 설립했으며 현재 대를 이어 공동 경영(황만용·김기린 공동대표)하고 있다. 초정밀 금형 기술을 기반으로 설립 당시에는 흑백 브라운관 텔레비전 부품을 주로 생산하다가 이후 사업 영역을 점차 다각화했다. 2000년 2차전지 사업에 처음 뛰어들어 전동공구 및 스마트폰 배터리 부품을 생산했고, 10년 전 전기차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관련 부품 생산에 일찌감치 뛰어들었다.

황만용 신흥에스이씨 대표는 "현재 회사 매출의 80% 이상이 전기차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전기차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면서 앞으로 성장률이 보다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활성화하면서 빠르게 커가는 에너지저장장치(ESS)용 2차전지도 회사의 신성장동력 가운데 하나다.

공모 희망가는 1만1000~1만4000원이다. 최근 2년 당기순이익 대비 공모 가격의 주가수익비율(PER)은 상단 기준 17.2배, 하단 기준 13.5배다. 포스코켐텍·솔브레인·상아프론테크·파워로직스·율촌화학 등 유사 기업 5곳의 평균 PER 20.1배에서 각각 14.3%와 32.6%를 할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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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장이 이제 막 커지는 단계에 있음을 감안하면 시장에서 상당히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조사 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전 세계 2차전지 시장은 연평균 37%, 5년 동안 5배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체 2차전지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36.2%에서 2020년에는 83.1%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사실상 전기차가 2차전지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셈이다.

현재 상장된 기업 가운데 2차전지 부품 생산 측면에서 가장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진 상아프론테크의 경우 PER 28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오는 20일 코스닥 상장을 앞둔 2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업체인 엠플러스도 지난 6~7일 진행된 공모 가격 결정을 위한 기관 수요예측에서 600대1에 가까운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결국 희망 공모가 밴드(1만4000~1만6000원)를 훌쩍 뛰어넘는 1만8000원으로 공모 가격이 결정됐다.

신흥에스이씨의 상장 이후 주주 구성은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64.3%, 우리사주조합 7.7%, 공모주주 27.1%, 상장주선인 1.0%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상장 후 차익 실현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벤처캐피털 자금이 들어 있지 않아 상장 이후 대규모 매도 물량에 대한 우려가 높지 않은 편이다.

신흥에스이씨는 11~12일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한 뒤 18~19일 공모 청약, 이달 27일 코스닥 상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상장주간사는 삼성증권이다. 김병철 삼성증권 IB본부 이사는 신흥에스이씨에 대해 "회사를 평가할 때 재무·경영, 기술·연구개발, 해외 진출을 기준으로 보는데 모두 잘 준비된 회사"라고 평가했다.

[최재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9.11 17:21:58 입력 | 2017.09.12 11:05:54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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