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체 기업분석 / 시장분석
뉴스 > 기획기사 > 새로고침

경제용어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디바이스이엔지, 국내 반도체 세정 독점…매출 1천억 눈앞
◆ 공모주 투자노트 / 디바이스이엔지 ◆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반도체 공정용 세정장비 제작업체 디바이스이엔지가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다. 정보기술(IT)·반도체 호황,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중국 투자 기대감으로 관련주 주가가 급등하는 것은 긍정적인 대목이지만 공모 시점이 연말로 밀려나 있어 흥행에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2002년 설립된 디바이스이엔지는 메모리 반도체와 OLED패널 제조공정 중 핵심으로 꼽히는 세정공정에 적용 가능한 장비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OLED 양산용 초기 세대부터 유기발광층 증착용 FM(Fine Metal) 마스크 세정장비를 삼성디스플레이에 납품하기 시작했고, 국내에는 마땅한 경쟁 업체가 없어 해당 장비를 독점 공급 중이다.
이후 중국 패널 제조회사로도 영업의 폭을 넓혔고 지난해부터는 대만에 연구용 FM 마스크 세정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반도체용 세정장비 역시 꾸준한 실력을 자랑한다. 2011년에는 삼성전자 D램 제조공정에 국내 장비사로는 최초로 양산장비를 납품했고, 2013년부터는 삼성전자 낸드 제조공정에도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삼성전자 3D 낸드 제조공정으로까지 발을 넓혔다.

디바이스이엔지는 업계 유일의 세정·검사 통합공정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경쟁 우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OLED 관련 장비가 올해 3분기 기준 65.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며, 반도체 관련 장비가 매출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다.

디바이스이엔지의 실적은 IT·반도체 호황과 맞물려 급성장해왔다. 삼성이 본격적인 OLED 양산에 들어가면서 영업실적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2014년 460억원이었던 매출액은 지난해 708억원으로 급성장했고, 올해 3분기 동안에만 983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매출 10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2014년 25억원 수준이던 영업이익 역시 지난해 61억원으로 2배 이상 급등했고, 올해 3분기까지 113억원을 기록 중이다.

중국의 OLED 시장 투자 확대도 디바이스이엔지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중국 정부의 지원 아래 중국 패널 기업들이 6세대 OLED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중국 패널 기업의 투자금액은 삼성디스플레이 한 곳의 투자액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향후 중국 기업들이 국내 패널 기업에서 투자한 생산 규모와 대등한 규모로 투자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최근 중저가 이미지를 벗기 위해 고사양 부품 탑재 비중을 높이며 화웨이와 샤오미에 이어 최근 신흥 강자로 떠오른 오포와 비보도 OLED 패널 채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수요가 빠르게 늘어난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 공모에 도전한 OLED 관련주들의 연이은 공모 참패는 다소 부담이다. OLED 증착장비 기업인 선익시스템은 지난 9월 실시한 일반 공모 청약에서 0.73대1의 경쟁률에 그쳤고, 뒤이어 공모에 나선 야스 역시 경쟁률 0.52대1의 낮은 성적표를 받았다. 디바이스이엔지는 공모 시점이 연말로 밀려나 있어 기관투자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면 OLED 관련주의 연이은 흥행 참패를 이어갈 수도 있다.

디바이스이엔지의 총 공모주식은 175만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1만5500~1만75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약 306억원을 조달한다. 4일과 5일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한 수요 예측에 나서는 데 이어 11일과 12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오는 20일 상장 예정이며,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최봉진 디바이스이엔지 대표는 "공모자금은 시설자금과 연구개발비, 운영자금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며 "각 장비산업 분야 간 균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추진하는 동시에 기술 경쟁력과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국내외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유준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12.04 17:07:39 입력

경제용어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기업분석 목록보기
LIG넥스원, 방위력 개선 수혜株…내년 영업익 1.. 12/12
시스웍, 반도체 호황 수혜…연평균 36% 성장 12/11
펄어비스, `검은사막` 전세계 흥행…코스닥 9위.. 12/06
코오롱인더스트리, 휘는 스마트폰 필름 양산….. 12/05
디바이스이엔지, 국내 반도체 세정 독점…매출 .. 12/04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 관심종목 탭 보기 투자종목 탭 보기
12.13 14:25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472.55 ▲ 11.55 0.47%
코스닥 770.55 ▲ 10.15 1.33%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