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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LL BUSINESS] 이색 프랜차이즈 3선-통조림바(더캔펍스튜디오)·고급 당구장(작당)·할인전문점(굿샵) ‘눈길’
국내 자영업 시장의 외식업 편중이 심각한 가운데, 이색 아이디어를 앞세운 신생 프랜차이즈들이 눈길을 끈다. 유통구조 개선, 프리미엄 서비스 등을 앞세워 업계에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단, 아이템이 참신한 것과 시장에서 인정받는 것은 별개인 만큼 지속적인 전략 개발과 신중한 창업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日 통조림 전문 바 ‘더캔펍스튜디오’

▷주문하면 주방 없이 캔만 따서 샤샤샥~

‘더캔펍스튜디오’는 일본산 통조림 제품을 주메뉴로 하는 이색 ‘바(bar) 프랜차이즈’다.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 경험이 있는 백승업 더캔펍스튜디오 대표는 당초 바에서 치킨을 팔아볼까 싶었다. 그러나 뜨거운 기름이 튀는 주방이 난제였다. ‘바에서 주방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은 아예 ‘주방이 필요 없는 통조림 바’ 창업으로 이어졌다. 마침 백 대표는 일본 유통전문기업 ‘고쿠부’로부터 통조림 한국 총판 사업을 해오던 차였다.

지난 2016년 10월 10평 안팎으로 첫 직영점을 냈다. 100여개에 달하는 일본 통조림 제품 중 한국인 입맛에 맞는 제품 20여종을 추렸다. 고객이 주문하면 캔을 따서 토마토, 오이, 피망 등 채소와 발사믹·칠리소스 등을 함께 담아내니 정말 주방이 필요 없었다. 스모크 관자, 양송이 갈릭, 베이컨 허니머스터드 등 국내에서는 맛보기 힘든 독특한 통조림 메뉴와 1~2분 안에 나오는 신속함이 혼술족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현재 지인들에게만 8개 매장을 내줬고 올 3월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석하며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20대 후반~40대 초반이 주 고객층이고 여성 고객도 40%에 달할 만큼 적잖다. 혼술족의 사랑방이 될 수 있도록 번화가보다는 다세대 주택이나 오피스텔이 밀집한 동네상권이 유리하다는 평가다.

현재 8개 매장의 평균 일매출은 30만~50만원, 월세는 적은 곳은 70만원, 보통 150만원 정도다. 저녁 6~7시에 문을 열어 새벽 2시께 문을 닫으니 파트타임 직원 1명을 두고 투잡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류는 생맥주 2종(국내산·수입산)과 수제맥주 4종, 세계맥주 13종, 그리고 칵테일과 하이볼도 취급한다. 주류와 통조림 모두 마진율이 높은 편이어서 로열티를 내고도 매출의 약 40%가 순이익으로 남는다고.

백승업 대표는 “스타필드 내 ‘일렉트로 바’에도 납품하고 있어 제품력이 검증된 데다 일본과 총판계약을 맺어 모방이 불가능한 게 강점이다. 또 주방이 없으니 월 수십만원에 달하는 식자재 폐기(loss), 가스비 등 숨은 비용도 안 든다. 향후 50여가지로 통조림 메뉴를 늘리고 분기별로 3~4종씩 신메뉴도 선보일 예정이다. 연말까지 50호점, 내년 말까지 150호점 출점이 목표다”라고 밝혔다.

▶당구장 프랜차이즈 ‘작당’

▷당구=아재 스포츠? 이젠 가족 스포츠!

‘작당’은 프리미엄 당구장을 표방하는 프랜차이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당구장은 약 2만5000개. 하지만 대부분 독립 점포일 뿐, 프랜차이즈는 거의 없다. 이태호 작당 대표는 “다른 창업 아이템은 다 발전하는데 당구장은 10년 전과 비교해 달라진 게 없더라.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이렇다 할 ‘브랜드’가 없어서였다. 당구장 내 금연이 시행된다길래 당구장도 이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창업 배경을 설명했다.

취식이 가능한 휴게 공간과 넓은 흡연실, 자신의 당구 자세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전신 거울, 당구에 최적화한 조명 등은 작당이 내세우는 프리미엄 서비스다. 무엇보다 그간 ‘음지’의 느낌이 강했던 당구장이란 공간을 남녀노소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양지’의 공간으로 탈바꿈했다는 게 자랑거리다. 작당에 따르면 당구 레슨 고객의 90%, 가맹점 14개 중 4개(약 30%) 점주가 여성이다.

점포 비용(보증금, 권리금 등)을 제외한 순수 창업 비용은 상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80평 기준 1억원 안팎이 소요된다. 당구대 9대(대대 2대, 중대 6대, 포켓볼 1대)와 각종 당구용품, 간판, 인테리어 일체 등이 포함된 금액이다. 설치사업 특성상 초기 창업비가 다소 들지만 대신 재료비, 재고 부담 등이 없는 것이 당구장 창업의 장점이다. 또 평수에 상관없이 점주나 직원 혼자 운영이 가능해 인건비가 적게 드는 것도 유리하다.

이태호 대표는 “80평 기준 가맹점 일평균 매출이 평일은 20만원 중반, 주말은 40만원 안팎이다. 월세는 300만원 수준을 권장한다. 여기에 인건비, 일반 관리비, 서비스 음료비 등을 제외하면 그리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물론 220평 대형 매장을 연 사례도 있기는 하지만 그 만큼 리스크도 커진다. 당구장은 트렌드 영향 없이 안정적이고 퇴직 후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연금’ 같은 아이템이니 길게 보고 들어오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아이스크림+수입맥주 ‘굿샵’

▷온라인보다 저렴한 ‘할인 전문점’

텅 빈 매장에 냉동고만 여러 대 갖다놓고 반값 아이스크림을 파는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이제 소비자들에게도 익숙한 창업 아이템. 관련 프랜차이즈만 벌써 10여개에 달할 만큼 흔해졌다. 그러나 아이템 특성상 여름 한철 장사라는 게 아킬레스건. 업계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성수기인 여름(6~8월)에 월매출이 3000만~4000만원대에 이른다. 그러나 극비수기인 겨울(11~3월)에는 월매출이 1000만원도 안 나올 만큼 편차가 크다. 때문에 창업 시장에서는 봄여름에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생겼다가 가을·겨울에 폐점하는 일이 반복되고는 했다.

‘굿샵’은 아이스크림과 함께 수입맥주, 그리고 시즌별 상품을 온라인보다 싸게 파는 ‘할인 전문점’으로 차별화했다. 정용희 굿샵 대표는 “군고구마, 호빵, 어묵, 붕어빵 등 겨울 메뉴를 덧붙일까도 고민했다. 그러나 이들은 수익성이 낮고 다루기도 쉽지 않았다. 결국 사계절 내내 인기 있고 단순 판매가 용이한 세계맥주를 선택했다. 주부들이 아이를 위해 아이스크림을 사러 왔다가 자신과 남편을 위해 맥주와 마른 안주도 함께 사 간다”고 창업 배경을 설명했다. 올 3월 가맹사업을 시작해 현재 직영점 3개, 가맹점 9개를 냈다.

아이스크림 할인율은 50~70%, 수입맥주는 6개 9500원에 이른다. 저렴한 가격만이 강점은 아니다. 상품도 다양하다. 국내에 유통되는 수입맥주는 150가지 이상. 그러나 편의점은 매장 크기 제한으로 3분의 1도 채 유통이 안 된다. 굿샵은 와인을 포함해 150~180개 제품을 취급한다.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이 매출의 60%를, 겨울에는 수입맥주가 60%를 책임진다고.

시즌별 상품은 매출의 10% 정도를 차지한다. 어린이날과 크리스마스가 있는 5월, 12월에는 장난감과 과자, 여름에는 휴대용 선풍기 등을 파는 식이다. 대량 구매와 덤핑 매물 등을 활용해 로드숍은 물론, 인터넷 최저가보다도 더 저렴하게 납품한다는 방침이다. 정용희 대표는 “이를 위해 내년에는 도매 전문 자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연내 50호점을 내고 궁극적으로는 전국 행정구역 ‘동(洞)’ 두 곳 중 한 곳에 내는 것이 목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참신성과 시장성은 다른 문제

전문가들은 이색 프랜차이즈의 참신성은 높이 평가하지만 시장에서 인정받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말한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창업컨설팅학과장(FC창업코리아 대표)은 “이색 아이템이나 프랜차이즈는 참신성 때문에 시장 초기에 들어가면 주목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다. 그러나 아이디어 자체의 사업 성공 기여도는 10%에 불과하다. 신규 아이템이 자리 잡으려면 상권이나 시장 상황에 맞게 메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승욱 기자 inyeon@mk.co.kr / 사진 : 최영재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962호 (2018.06.13~06.19일자) 기사입니다]



2018-06-11 11:46:29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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