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체 기업분석 / 시장분석
뉴스 > 기획기사 > 새로고침

경제용어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인터뷰] 두나무 산하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 박재현 소장 | 토큰 이코노미 핵심은 인센티브·탈중앙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1위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최근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을 설립했다. 단순 수수료 사업을 넘어 블록체인 기술 저변을 넓히고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취지에서다. 람다256을 이끄는 이는 개발자 출신의 박재현 연구소장이다. 과거 삼성전자 상무로 재직할 때는 삼성페이, SK텔레콤 전무 시절에는 공유경제 플랫폼 ‘히든’ 개발을 주도한 바 있다.



Q 블록체인이 부상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정작 눈에 띄는 성과는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A 혁신적인 기술이 새로 나왔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현재 블록체인은 ‘얼리어답터’들이 주도하는 시장이다. 대다수 사람이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기 시작하는 어떤 특이점을 넘어서면 상황이 급변할 것이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페이도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지갑 보유가 주류로 자리 잡으면 서비스나 인프라 개발, 또 활용도 측면에서 급격히 속도를 낼 것이다.

Q 블록체인 산업과 생태계 활성화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꼽자면.

A 크게 세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블록체인 플랫폼의 기술적 한계다. 아직 속도와 성능,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크기 등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다. 두 번째는 낮은 접근성이다. 일반인은 여전히 블록체인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가 낮고, 새로운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는 국내 법·제도 미비다. 특히 블록체인은 산업 특성상 국가 간 장벽이 무의미한 만큼 기술과 인재가 다른 국가로 유출되는 결과로 이어질까 우려된다.

Q 최근 블록체인은 마치 ‘만능열쇠’인 것처럼 보인다.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토큰 이코노미’가 빠르게 팽창하고 있는데.

A 엄밀히 말해 모든 산업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건 현실성과 효율성 모두 떨어진다. 토큰 이코노미가 작동하는 핵심 원리는 인센티브다. 블록체인의 정체성은 탈중앙화다. 정해진 규칙이나 중앙 통제 없이도 시장이 굴러가려면 인센티브 시스템은 필수다. 인센티브 없이는 탈중앙화가 힘들고 그렇다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의미도 없다. 단순히 빠르고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라면 굳이 블록체인이 아니어도 된다.

Q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블록체인 산업에서 인센티브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A토큰 이코노미에서 인센티브는 자율 분산 시스템이 운영되게 하기 위한 윤활유 역할을 한다. 이 윤활유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해당 분산 시스템에서 원하는 역할과 행동을 함으로서 자율 운영이 되는 것이다. 카드 포인트를 예로 들면 이해가 편하다. 카드사가 포인트를 적립하고 각종 혜택을 주는 이유는 결국 카드를 더 많이 사용하게 하기 위함이다. 이게 바로 인센티브다. 이와 마찬가지로 코인 발행의 목적은 자신의 서비스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런 자연스러운 인센티브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블록체인 사업 모델은 방향성을 잃는다. 단순 투기로 전락하기도 쉽다.

Q 당장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도 무리가 없고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는 어디일까.

A 게임이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사이버머니는 그야말로 인센티브다. 게임을 많이 할수록 돈을 버는 시스템이다. 직관적이고 명확하다. 같은 이유에서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 기업이 블록체인을 적용해 코인을 발행하는 ‘리버스 ICO’가 당장에는 속도를 낼 가능성이 크다.

[나건웅 기자 wasabi@mk.co.kr / 사진 : 윤관식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965·창간39주년 특대호 (2018.07.04~07.10일자) 기사입니다]



2018-07-06 09:35:41 입력

경제용어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삼성전자 47,450 ▲ 550 +1.17%
SK텔레콤 239,500 ▲ 3,000 +1.27%
나무가 20,000 ▼ 50 -0.25%
 
목록보기
블록체인, 콘텐츠·엔터산업과 ‘찰.. 18-07-06
韓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 위한 전.. 18-07-06
- [인터뷰] 두나무 산하 블록체인 연구.. 09:35
[인터뷰] 그레고리 라블랑 UC버클리.. 18-07-06
일본 취업 노크하는 한국 청년들 일.. 18-07-06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 관심종목 탭 보기 투자종목 탭 보기
07.20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289.19 ▲ 6.9 0.30%
코스닥 791.61 ▼ 4.88 -0.61%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