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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2022년 05월 19일 (목) 11시 13분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모바일모바일 목록목록

금융자산 1억 이상 보유 뉴시니어, 영업점 방문보다 뱅킹앱 선호

금융자산을 1억원 이상 보유한 50~60대 시니어들이 금융거래 시 영업점 방문보다 뱅킹앱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금융자산 1억원 이상을 보유한 만 50~64세 남녀를 `뉴시니어`로 정의한 뒤 이들의 금융생활을 분석한 `뉴시니어가 원하는 금융`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소는 뉴시니어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뒤 분석 결과를 보고서에 담았다.

연구진에 따르면 최근 6개월 간 금융거래 과정에서 모바일 채널을 이용한 비중은 83.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업점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 비중(49.3%)의 1.7배에 달한다. 뉴시니어 90% 이상은 금융앱을 통해 계좌 이체와 조회를 하고, 인터넷으로 쇼핑과 배달 주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니어는 금융 트렌드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 중 64%는 최근 1년 내 신규 금융기관에서 거래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신규 거래를 한 금융기관으로 토스(6.5%), 토스뱅크(5.8%), 카카오페이(5.4%), 카카오뱅크(4.6%) 등을 꼽아 핀테크와 빅테크 금융사 이용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뉴시니어들은 핀테크와 빅테크 업체를 신규 이용한 이유로 `뱅킹앱의 편리함`(34%), `금융수익 우수`(23%) 등을 꼽았다.

뉴시니어는 금융기관을 선택할 때 최우선 가치로 `안정성`을 염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후를 위해 금융기관에 기대하는 요건으로 `안전한 자산 보관`을 꼽은 응답자가 전체의 55.3%로 가장 많았다. `투자정보·수익률 관리 우수`(37.2%),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편리`(31.7%), `이용·접근 편리`(27.2%) 순이었다.

뉴시니어가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요소는 `원금 보장`(55.7%)이었고, `정기적 수익 발생`(55.3%), `수익성 우선`(39.7%), `현금화·인출 용이성`(34.%) 등이 뒤를 이었다.

[김유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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