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효성,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집중 육성…美전역 ATM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2018-03-23 04:01:09 

◆ 기업이 미래다 ◆

효성은 사업 인프라스트럭처 혁신과 금융 미래 사업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해간다는 목표를 세웠다. 오랜 기간 생산 및 고객 현장에서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을 빅데이터로 구축해 이를 스마트팩토리로 구현하는 등 사업 인프라를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핀테크, 전자결제 사업 등 차세대 금융 미래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정보기술(IT) 기반의 4차 산업혁명 확산으로 모든 산업에서 데이터 축적 및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전략 실행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평소 `빅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라고 강조해온 조 회장은 "빅데이터를 향후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의 핵심으로 인지하고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를 추진할 것"이라며 효성을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반의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만들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효성은 노틸러스효성과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이하 갤럭시아컴즈) 등 IT 전문 계열사를 통해 전자결제 및 핀테크 등 종합금융플랫폼 서비스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노틸러스효성은 ATM의 차세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핀테크 사업도 확장해나가고 있다.

노틸러스효성은 2017년 상반기부터 미국 내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해 신규 서비스 센터인 SOC(Service Operation Center)를 개소했다. SOC는 미국 내 32개주에 설치된 약 9000대의 노틸러스효성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작동 현황을 한눈에 관리한다. SOC에서 실시간으로 고장 등 장애 발생 지역을 감지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는 즉각 서비스 요원을 출동시켜 문제를 해결한다.

고객의 불편을 접수한 후 사후에 관리하는 콜센터에서 진화한 것으로, 여러 지역의 ATM 운영 현황을 빅데이터로 관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전 고장 예방을 진단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노틸러스효성은 미국 전체 51개주 중에서 40개주에 SOC 서비스망을 확대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ATM 등 차세대 금융 미래 사업으로 핀테크 사업도 확대해나가고 있다. 노틸러스효성은 지난 2월 미국 핀테크 업체인 기브페이(Give Pay)와 디지털 기프트카드 서비스를 체결했다. 기브페이의 기프트카드를 노틸러스효성의 ATM으로 구매한 다음 이용자 모바일폰으로 보내면 이용자는 ATM에서 이를 현금화할 수도 있다.

효성의 IT 전문 계열사인 효성ITX는 음성인식 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고객 관리 솔루션 `익스트림VOC`를 출시했다. 상담원이 기록한 상담내역(Call Log)보다 객관적이고, 고객의 감정과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익스트림VOC는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고객 상담 내용으로부터 고객을 유형화하고 고객 문의 내용의 이슈나 키워드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툴이다. 익스트림VOC는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음성인식 엔진)과 문장의 의미를 분석하는 기술(텍스트 분석 엔진)로 구성된다. 고객과 대화한 내용은 음성인식을 통해 실시간으로 문자 데이터로 저장되며,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담 내용뿐 아니라 키워드나 이슈, 감정의 흐름까지 파악·분석할 수 있다.


대규모 상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고객에 대한 객관적 분석과 불만 사항에 대한 조기 경보도 가능해진다. 효성ITX 관계자는 "향후 고객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한 맞춤형 상담 서비스뿐 아니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분석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상품에 대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효성ITX는 사물인터넷(IoT)과 클라우드컴퓨팅 솔루션,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SI(System Integration) 및 SM(System Management)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하고, 클라우드컴퓨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IT 보안 등 IoT 분야 사업에 집중하면서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황순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효성ITX 13,250 ▲ 100 +0.76%
갤럭시아컴즈 2,725 ▲ 5 +0.18%
리드 753 0 -%
 
전체뉴스 목록보기
이란, 중국 우한서 자국민 70명 항공.. 20-02-05
미 민주 "아이오와 코커스 결과 동부.. 20-02-05
- 효성,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집중.. 04:01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4.08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1,807.14 ▼ 16.46 -0.90%
코스닥 607.37 ▲ 0.47 0.08%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