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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전기차·모빌리티 양대축 키운다
2020-01-14 17:48:11 

기아자동차(대표 박한우)가 기존 내연기관 위주에서 선제적인 전기차(EV) 사업 전환,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이라는 두가지 중장기 목표를 내걸었다. 이를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핵심 미래 전략이 '플랜S(Plan S)'이다. 여기에서 S는 'Shift(전환)'를 의미한다. 기아차가 새로운 고객경험을 선사하는 혁신 브랜드로 재탄생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기아차는 고객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BI) △기업 이미지(CI) △디자인 방향성(DI) △사용자경험(UX) 등 전 부문에 걸쳐 근본적 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브랜드 지향점으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게 다가가는 도전과 혁신의 상징을 설정했다.

기아차는 14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관투자가들을 대상으로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2025년까지 6년간 미래 사업에 모두 29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연구개발(R&D), 경상투자, 지분·제휴투자 형태로 2020년 4조9000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5조원 안팎을 2025년까지 꾸준히 투입한다. 특히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면서 글로벌 친환경차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내년에 첫 전기차 전용 모델을 내놓고 2025년에는 승용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다목적차량(MPV) 등 전 차급에 걸쳐 차종 11대를 갖추면서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를 달성하기로 했다. 2026년에는 중국을 제외한 세계시장에서 전기차 50만대를 포함해 친환경차 100만대 판매 목표를 설정했다.

기아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전기차는 승용차와 SUV 경계를 허무는 크로스오버 디자인, 미래지향적 사용자경험, 1회 충전 주행거리 500㎞ 이상,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성능을 갖춘다. 전기차는 고성능과 보급형으로 운영한다. 한국,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은 연비 규제대응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 2025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추고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

기아차는 혁신적인 '전기차 아키텍처(차량 기본 골격)' 개발 체계를 도입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객 요구를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차종을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어 전기차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전기차 판매 방식에서 혁신도 모색한다. 고객들의 전기차 구매 부담을 덜어주는 맞춤형 구독 모델,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렌탈·리스 프로그램,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검토 중이다.

기아차는 모빌리티 사업과 관련해 해외 대도시에서 지역 사업자와 협력해 전기차 충전소, 차량 정비센터, 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모빌리티 허브(Hub)'를 구축한다.

또한 기아차는 운송, 물류, 유통 등 기업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하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Purpose Built Vehicle)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기아차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신선식품 배송차 등 맞춤형 PBV를 개발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하면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이 적용된 PBV로 사업을 확대한다.

기아차는 매출 증대와 재무구조 개선에도 힘을 쏟는다. 이를 통해 2025년 영업이익률을 6%로 올리고,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세계 상위 수준인 10.6%로 높인다. 기아차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SUV 판매 비중을 현재 50%에서 2022년 60%로 끌어올린다.


한편 기아차 노사는 이날 저녁 19차 '2019 임금 단체교섭'을 열어 2차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냈다.

이번에 노사가 추가 합의한 내용은 △사내복지기금 10억원 출연 △휴무 조정 등이다. 노조는 기존 합의안에 이번 추가 합의 내용을 더해 17일 전체 노조원 2만9000여 명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앞서 기아차 노사는 지난해 말 기본급 4만원 인상 등을 골자로 1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지만 노조 투표에서 56% 반대로 부결돼 재협상을 진행해 왔다.

[강계만 기자 / 이종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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