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해외증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운전자 구했더니 이제 트럭이 없네…또 꼬이는 美물류난
2022-05-02 17:20:07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졌지만 운송 업체들이 운전자 부족에 이어 트럭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임금 인상으로 운전기사를 다시 모집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운행할 트럭이 모자란 형편이다. 미국에선 중고 트럭 가격이 신차 가격을 뛰어넘는 기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유럽의 신규 영업용 트럭 등록 건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보다 20% 적은 상태라고 보도했다.


그동안 구인난에 발목이 잡혔던 화물운송 기업들이 임금을 올려 운전기사들을 다시 현장으로 불러모으는 데는 성공했으나, 이번엔 트럭 부족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ACT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지난 2년여간 전 세계 공급망에서 운전기사 부족이 큰 문제였다면 지금은 트럭과 트레일러 부족이 엄청난 장애 요소가 돼버렸다"고 설명했다.

중국발 봉쇄 조치 이후 자동차 부품 공급도 줄면서 반도체 칩 부족 사태에 의해 촉발된 트럭 부족 현상이 더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일부 원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점도 트럭 부족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겹치면서 중고차 가격이 치솟아 1~2년 된 중고 트럭 가격이 신차 가격과 맞먹는 수준이 됐다.

리코 루만 ING그룹 경제 분석가는 "유럽 트럭 제조 업체들은 밀린 일감이 많아 더 많은 주문을 받지 않고 있다"며 "일부 트럭 제조사들은 내년에 생산될 차량 원자재 가격을 모르기 때문에 가격을 제시하지 못할 정도"라고 말했다. 지난 1년간 화물운송업계 임금은 25~30%가량 오른 것으로 추산됐다. 유통업계 공급망 차질에 트럭기사 연봉이 11만달러(약 1억3929만원)까지 치솟았고, 운전자를 뽑기 위한 유통 업체와 운송 업체들의 노력이 계속됐다. 월마트는 인력 확보를 위해 다른 부문 직원들에게 트럭기사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했다.

영국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멈췄던 대형 트럭 운전 면허에 대한 시험을 재개했다.

하지만 트럭 공급은 개선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 각국 정부가 환경 규제에 나서면서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트럭은 환경 규제까지 받고 있다. 환경 규제에 따라 배출가스 등급이 낮은 신차로 옮겨가야 하지만 신차 생산이 부족한 상태다.

디젤 엔진의 유해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요소수 가격도 오르고 있다. 요소수의 주요 원료가 러시아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최근 가격이 4배 오르며 운송 업체에 비용 압력을 가하고 있다.


다만 이 같은 트럭 부족 현상이 경기 침체 영향으로 다소 해결될 여지는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지난 3월 초 이후 트럭 운송 수요가 급감했다며 이는 경기 침체가 임박했다는 증거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트럭 운송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수요를 추적하는 지표는 2020년 6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영국 운송업계 관계자는 "역설적으로 경기가 둔화됐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며 "건설 수요는 여전히 견조했지만 슈퍼마켓 등에 움직이는 물량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동인 기자]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대유 4,685 ▼ 5 -0.11%
 
해외증시 목록보기
뉴욕증시, FOMC 결과 발표 앞두고 혼.. 22-06-15
뉴욕증시, FOMC 공격적 긴축 우려에.. 22-06-15
- 운전자 구했더니 이제 트럭이 없네….. 17:20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6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33.52 ▲ 5.58 0.22%
코스닥 834.74 ▲ 3.11 0.37%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